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기사검색

기순환 운동 소책자를 내며

생체전기 시스템의 작동과 체력 생성을 극대화 하는 기순환 운동

필자는 만 66세가 되던 2006년 2월에 새벽 운동 후 쓰러져 심각한 건강상 문제를 겪으면서 평생 해오던 일을 접고 국선도 단전호흡수련을 시작했다. 건강관리 차원에서 단전호흡 수련을 시작했지만 단기간에 걸쳐 몸과 마음의 변화를 겪으며 현대의학으로 설명하기 어려운 여러 가지 생리적 경험을 하게 되었다. 수련의 경지가 깊어질수록 현대의학으로 설명할 수 없는 생리적 변화가 나타났다. 현대의학을 조금 배운 필자로서는 놀라움자체가 아닐 수 없었다.

현대의학으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상황이지만 현재 필자의 체력과 건강상태는 생애에서 가장 양호하다. 몸에서 기가 순환되는 현상을 다른 사람이 촉감으로도 느낄 수 있다. 상단전과 하단전의 기순환이 심장의 박동 주기와 일치하게 컨베이어 벨트가 돌아가듯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며 몸의 움직임에 따라 순환양상이 달라진다. 기순환 양상이 심장 박동 양상으로 나타나므로 심장의 박동양상을 언제나 느끼게 된다. 몸의 움직임에 따른 기순환을 알게 되어 기순환운동법을 개발하게 되었다.

생리적으로 정형적인 호흡형태가 없어지고 삼십분이든 한 시간이든 무산소운동이 가능하다. 현대의학으로 보면 정형적인 호흡을 하지 않아도 되고 산소를 마시지 않아도 운동이 된다니 언어도단이며 믿을 사람이 없겠지만 사실이다. 이와 같은 상태로 이루어지는 운동이 진정한 무산소운동이며 단전호흡만 이루어지는 현상으로 기식(氣息)이라 하고 태중에서 이루어지는 호흡이라 하여 태식(胎息)이라 한다. 단전호흡을 수련하는 사람들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이다.
 
심장은 심장 자체의 수축력만으로 온 몸에 혈액순환을 시키지 못한다. 모세혈관에는 혈압이 걸리지 않기 때문이다. 반드시 호흡운동과 근육운동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호흡운동이 혈액순환을 돕는 기능이 호흡펌프이며 근육운동이 돕는 기능이 근육펌프이다. 몸을 움직이지 않을 때는 호흡펌프의 도움을 받고 움직일 때는 호흡펌프와 근육펌프의 도움을 함께 받는다. 우리의 몸은 호흡을 할 때마다, 몸을 움직일 때마다 상단전과 하단전의 기순환이 이루어져 생체전기가 생성된다. 이로 인하여 심장의 혈액순환을 돕는 호흡펌프와 근육펌프가 작동된다. 생체전기로 생명활동이 이루어지고 산소가 공급되지 않아도 생명활동이 가능하다. 생명활동이 산소가 아닌 기의 공급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내 몸에 일어난 생리적인 변화가 의학적인 상식과 삶의 의미를 근본적으로 바꾸기에 충분하다고 생각되어 책자로 정리하고 한편으로 단전호흡을 수련하지 않은 보통사람들과 함께 기순환운동을 하며 운동효과를 점검해 왔지만 성과는 기대이상이다. 기를 받아들이고 체력이 극대화되어 생성되므로 육신의 건강이 좋아질 뿐 아니라 정신적, 영적인 치유효과도 나타난다.

필자는 이미 <건강하고 행복하게 사는 단전호흡법>(도서출판 亞松, 2009)과 <생로병사의 비밀 단전호흡과 기氣순환>(태웅출판사, 2011)을 통해 생리적으로 단전호흡과 기순환이 누구에게나 이루어져 생체전기를 생성하는 단전호흡의 원리를 밝히고자 했다. 이후에도 <체력의 생성과 심장의 기능을 극대화하는 호호! 기순환 운동법> (도서출판 도곡, 2015), <체력과 수명을 늘리는 방법> (도서출판 도곡, 2015), <체력과 행복을 키우는 인간의 삶> (도서출판 도곡, 2016), <체력의 생성을 극대화 하는 새로운 무산소운동법 호호 기순환운동> (도서출판 도곡, 2017)을 통해 단전호흡과 기순환이 생체전기를 생산하여 체력을 만드는 과정임을 밝히고 생체전기의 생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다.
 
필자는 기가 몸의 움직임과 생명활동과 삶의 주역임을 확신한다. 우리 몸에는 폐호흡과 혈액순환뿐 아니라 단전호흡과 기순환도 이루어진다. 기순환이 이루어져야 혈액순환도 이루어지고 몸의 움직임도 우리의 삶도 가능해진다. 기가 순환됨으로써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뿐 아니라 영적인 건강도 유지된다.

단전과 경락체계는 생체전기 에너지 시스템이며 뇌나 심장, 근육의 작동과 생명활동은 생체전기 에너지의 힘으로 이루어진다. 기순환 양상에 따라 희로애락과 생로병사 현상이 나타난다. 기가 공급되면 생성으로 이어지고 공급되지 못하면 소멸로 이어진다. 현대의학에서도 근육을 만들거나 체력을 키우려면 무산소운동을 하라고 하지만 그 원리는 모른다. 무산소운동이 기를 공급하여 생체전기를 스스로 만드는 운동이다. 우리 몸은 생체전기를 생산하는 발전기이며 호흡뿐 아니라 몸의 움직임 자체로도 생체전기를 생산한다. 기를 순환시켜 생체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이 체력이다.

영양분을 산화시켜 얻는 에너지는 열에너지로 체온을 유지하는데 사용되며 육신의 유지관리에 쓰이고 쓰고 남으면 지방으로 축적되며 생체전기는 아니다. 뇌와 심장과 근육의 작동, 생명활동은 생체전기로 이루어진다. 단전과 경락체계는 형태나 질량이 없어 증명하지 못해 현대의학의 인정을 받지 못한다. 동양의학의 경락체계는 기의 순환체계이며 에너지 순환체계이다. 피부로부터 단전호흡으로 음기와 양기를 단전으로 흡수하여 경락을 통하여 순환시키면 생체전기가 되어 체력이 된다. 하지만 동양의학에서도 아직 그 원리를 모른다.

우리 몸에서는 폐호흡과 혈액순환보다 상위의 생리적 차원으로 단전호흡과 기순환이 이루어지며, 단전에서 기가 순환되는 양상이 심장의 박동 양상으로 나타난다. 단전의 무한동력장치 기능으로 인하여 무산소운동이 이루어지며 운동 속도를 높여도 심장이 견디게 된다. 심장 박동 수의 정배수로 몸을 움직이면 박동 수가 증가하지 않고 심장의 기능이 유지된다. 보통 사람도 심장이 한번 박동할 때 몸의 움직임이 세 번까지는 가능하다. 단전의 무한동력장치 기능을 이용하고 지속적으로 유지함으로써 극치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단전호흡을 수련하지 않은 보통사람도 누구나 단전의 무한동력장치 기능을 발현시킬 수 있다. 바로 필자가 개발한 기순환운동이다.

필자가 개발한 ‘호호 기순환운동법’은 체력의 생성이 극대화하여 이루어지므로 젊을수록 단기간에 운동효과가 크게 나타난다. 극기 훈련으로 어렵게 체력을 늘리고 있는 운동선수들에게 기순환운동법을 도입하면 체력을 무한히 늘릴 수 있어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단순환 요가나 스트레칭 운동이 아니며 생체전기를 극대화하여 생산하는 운동이므로 장애인이나 몸이 불편한 사람도 할 수 있다. 나이와 상관없이 체력이 극대화되어 지속적으로 생성될 수 있고 심장을 강화하게 되므로 누구에게나 좋은 운동법이다. 운동항목이 100여 가지가 되지만 자기에게 맞는 몇 가지 동작을 선택하여 운동을 반복해도 운동효과는 충분히 나타나난다.

의도하는 대로 기순환을 시키는 것이 가능하므로 각종 재활치료에 이용해도 효과적이며 척추협착증을 비롯하여 변형된 체형을 바로잡을 수 있다. 천식 환자의 폐활량을 늘리고 근육마비로 호흡이 어려워 인공호흡기를 사용하는 환자라도 움직일 수 있는 부위를 심장 박동 주기와 일치하게 움직여주면 생체전기가 생성되어 이산화탄소 수치가 상승되지 않는다. 생명현상이 기순환으로 이루어지므로 기순환운동으로 기를 공급하면 체력과 적응력, 면역력이 증가하여 현대의학으로 치유되기 어려운 갑상선질환이나 공황장애 등 몸과 정신의 질환이 치유된다. 기를 공급해야 생성과 치유로 이어지고 근육과 체력이 생성된다. 통증은 기의 공급이 부족함을 의미하고, 저리거나 쥐가 나면 기순환에 장애가 있음을 의미한다.
 
단전호흡과 기순환이 심장의 박동 주기와 일치하게 이루어지면 무산소운동이 가능해 진다. 체력의 생성이 영양분에서 오지 않고 단전호흡과 기순환으로 이루어지고 생명활동이 생체전기의 힘으로 이루어진다. 생체전기의 생성은 뇌가 의식 활동을 하지 않고 영혼이 활동할 때만 경락이 열려 기를 스스로 흡수하여 기순환이 이루어짐으로써 가능해진다. 경락이 닫히면 저장된 체력을 소모해야 하므로 수명의 단축으로 이어진다.

뇌가 의식 활동을 해 생각을 하고 근심걱정을 하면 경락이 닫혀 단전호흡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무념무상의 상태라야 경락이 열린다. 영혼의 활동으로 마음이 열리고 깨달음이 이루어지므로 마음의 수련도 기수련으로 가능해진다. 마음은 기를 실어 나르는 나룻배 역할을 한다. 기순환 능력을 키움으로써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뿐 아니라 영적인 건강도 좋아진다. 세계보건기구는 1998년에 영적인 안녕spiritual well-being을 건강의 정의에 추가했다. Health is a dynamic state of complete physical, mental, spiritual and social well-being and not merely the absence of disease or infirmity.

호흡이나 몸의 움직임으로 생체전기가 생성되는 현상은 인류역사상 가장 큰 발견으로 동서의학에 획기적인 변화와 발전으로 이어질 것이다. 동서의학이나 철학이 통합될 수도 있고, 동양의학이 현대적으로 발전 할 수 있는 계기가 되고 통합의학이 탄력을 받을 것이다. 나이와 상관없이 체력이 극대화되어 생성되고, 심장이 튼튼해지고, 변형된 체형을 바로잡을 수 있고 젊어지는 운동법이므로 필자의 기순환 운동법을 보급함으로써 국민의 건강과 의료보험 재정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기순환 운동의 자세한 내용은 아래 첨부문서를 참조하면 된다. 

※ 이 글은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PDF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