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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세계최대 구강전문제조 그룹 선스타(상)

80여년 인류 구강건강·삶의 질 ‘파수꾼’
바이머파마저먼 독점 공급으로 국내 개원가 입지 탄탄

˙

일본재단법인으로 80여년의 역사를 자랑하고 있는 선스타는 세계적으로 큰 영향력을 지니고 있는 구강관리 전문기업으로, 한국에서는 G·U·M 시리즈 등 다양한 구강관리용품이 바이머파마저먼 독점 공급을 통해 개원가를 찾아가고 있다. 본지에서는 인류 건강증진 향상을 위한 선스타의 비전과 목표, 판매 주력 제품군 등을 이번호부터 <상·하>에 걸쳐 소개할 예정이다 <편집자 주>.


 
선스타는 창업 당시 타이어 수리를 위한 고무 접착제와 자전거 부품 제조·판매를 모태로, 기원은 1932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선스타는 자전거 타이어에 사용된 금속재 튜브용기를 페이스트 타입의 치약 용기로 사용함으로서, 구강용품 제조사업에 역사적인 첫발을 내디뎠다.


현재 선스타 그룹은 산하 3개 핵심 계열사를 운영 중으로, ‘Oral Care(OC)’ 영역은 구강관리 전반에 걸친 사업 및 당뇨, 비만 등 전신질환 예방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Health & Beauty(HB)’ 영역은 식품과 화장품을 통해 소비자의 건강을 지키는 파수꾼 역할을 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선스타 그룹의 전신이라 할 수 있는 접착제와 기능재료 기술사업 영역인 ‘Chemical & Motorcycle(SE)’는 선스타 동력의 또 다른 한축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들 3개 계열사들은 ‘하나의 선스타’라는 슬로건 아래 ‘SUNSTAR 스위스 SA’를 대표 지주사로 전 세계인의 ‘토탈 웰빙’을 실현하기 위해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 일본 넘어 아시아, 중동, 유럽, 미주 사업 확장
선스타는 오랄 케어 부문과 헬스·미용, 화학 및 모터사이클 분야에서 일본을 넘어 유럽, 아시아, 미주 등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승승장구를 거듭하고 있다. 현재 전 세계 20여개국에 지사와 100여개국의 대리점을 두고 있으며, 2016년 기준 연간 총매출이 1조 3747억원에 이르는 등 명실공이 세계를 아우르는 국제그룹으로 위상을 갖췄다.


선스타 관계자는 “구강건강에서 전신건강까지 고객의 특별한 수요와 욕구를 만족시키는 종합적인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다”면서 “각 계열사 사업을 통해 인류 건강과 삶의 질 증진에 기여하며 그룹 비전과 미션이 반영된 광범위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가네다 선스타 그룹 회장은 “선스타는 미래에도 독창적이고 효과적인 제품군으로 더욱 성장해 나갈 것”이라며 “급성장 하는 북미, EMEA(유럽, 중동, 아프리카)와 아시아 지역에 주력함은 물론 생산과 연구개발의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비약적인 발전을 이뤄 나갈 구체적인 청사진을 갖고 있다”며 포부를 밝혔다.


# 핵심 동력 ‘Oral Care-OC Company’
선스타의 목표는 최첨단 기술로 인류의 건강증진에 기여하는 것으로 귀결된다.


‘One & Only in uniqueness(유일무이한 단 하나)’를 슬로건으로 다년 간 축적된 기술을 통해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이중 Oral Care(OC) 부문은 그룹 전체 매출의 52%를 차지하는 등 그룹을 이끄는 허브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뒤를 이어 Health & Beauty 영역은 13%, 화학과 모터사이클 영역이 35%를 자치하고 있다.


아울러 Oral Care(OC) 부문에서 판매하고 있는 브랜드별 순위에서는 G·U·M이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해 70%의 포션을 차지하고 있다. 뒤를 이어 Ora2가 16%, 버틀러 2%, GUIDOR 1% 등으로 뒤를 따르고 있다.


대륙별 제품 판매량을 비교해 보면 선스타의 고향인 일본 현지가 절반을 넘는 수치를 기록,  52%를 차지했다. 이어 미주 26%, 유럽 17%,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에서는 5%의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으며, 그룹의 세계화 추세에 발맞춰 세계 각국에서의 비중을 높이고 있다.


# “아시아 치과영역 지원·마케팅 확대”
선스타는 아시아 지역에서의 매출 증대를 위해 주요 아시아 국가들을 대상으로 한 세미나, 교육 강좌, 관련학회 후원 등 활발한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


지난 2016년 1월 싱가포르에서 열린 JSDEI(Joslin Sunstar Diabetes Education Initiative) 세미나를 통해 당뇨 합병증 예방, 당뇨병과 구강질환 관계, 당뇨 관리법 등에 대한 노하우를 공유했다. 또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구강관리 교육지원 사업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 2016년 4월 ‘가정에서 치과의사가 되자! 가족의 건강을 지켜라!’를 주제로 싱가포르 키자니아 덴탈 클리닉에서 어린이 대상 특별 교육강연을 펼쳐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2년마다 열리는 아시아·태평양치주과학회(APSP)를 통해 아시아 및 태평양 지역 치과의사들을 대상으로 한 학술교류 지원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치주질환 제품 소개를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Oral Care(OC) 부문 관계자는 “제조 및 R&D 역량을 통한 지속적인 투자를 활용해 전 세계 모든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고품질 구강제품 개발에 역점을 두는 한편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한국을 비롯한 북미, EMEA(미주, 유럽, 중동, 아프리카), 아시아 지역 마케팅 활동에 더욱 집중 하겠다”고 밝혔다. 
 

Oral Care 분야 주력 제품은 무엇?
 ‘G·U·M Soft-Picks 제품군’


다년 간의 연구 끝에 선스타는 신개념 치간 칫솔 G·U·M Soft-Picks advanced 판매와 전 세계 시장 론칭을 성공적으로 실현했다. 기존 치간 칫솔과는 다르게 G·U·M Soft-Picks 제품군은 부드러운 고무 재질의 신개념 치간 칫솔로, 전 세계적으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기존 일자형에서 한 단계 진화된 G·U·M Soft-Picks advanced는 ‘커브 형태’의 제품으로 소비자의 피드백을 반영, 보다 긴 핸들로 치아 뒷면까지 쉽게 도달할 수 있다. 이는 G·U·M Soft-Picks advanced 성공의 가장 큰 요인으로, 이미 유럽과 일본에서 일약 인기 구강관리제품으로 등극했으며, 오리지널 제품인 일자형 G·U·M Soft-Picks와 상호 보완적 판매가 증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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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01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