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기사검색

거부할 수 없는 유혹 “오감 만족”

YESDEX 2018, 대구 엑스코서 11월10~11일 개최
공신 강성태, 혜민스님 인기 강연 ‘눈길’
한정 쇼핑몰 ‘YES MALL’10월 1일~11월 3일 운영

<인터뷰> 이기호 YESDEX 조직위원회 위원장


오는 11월 10~11일 대구 엑스코에서 영남권을 대표하는 'YESDEX 2018(영남국제치과학술대회 및 기자재전시회·대회장 최문철)'이 열린다.  YESDEX는 지난 2012년 제1회 부산지부를 시작으로, 대구, 울산, 경북, 경남지부 등 5개 지부가 순회하면서 대회를 주관하고 있으며, 올해로 7회째를 맞아 대구지부가 주관하게 됐다. 이기호 YESDEX 조직위원회 위원장으로부터 행사에 대한 주요 내용을 살펴본다.


Q. YESDEX 2018의 슬로건인 ‘거부할 수 없는 유혹’에 대한 배경 및 의도는 무엇입니까?

“세상에 없던 전시회가 찾아옵니다.”
치과의사 회원뿐만 아니라 동반하는 가족, 참여업체 및 모든 치과관련 종사자들이 같이 참여하고 만족하고 즐길 수 있는 학술대회를 만들어 보고자 하는 의도로 정하게 됐습니다.


말 그대로 학술, 기자재전시회, 관광이나 이벤트 프로그램 등 모든 분야에서 내용을 알고나면 참석할 수 밖에 없는 유혹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예를 들면 국내외 치과계 유명연자는 물론이고, 공신 강성태, 혜민스님, 전시장내의 핸즈온 강의실과 예스몰, 역대 최고로 다양한 취미 부스, 꿩먹고 알먹기 등 전시장 내에서 오랜 시간 머물러도 지루하지 않도록 준비했습니다.
이번 가을 예스덱스의 유혹에 빠져보시기 바랍니다.
 
Q. 슬로건에 걸맞는 특색 있는 내용을 꼽는다면 무엇이 있습니까?

YESDEX 홈페이지가 매년 운영되고 있는데 사실 그 동안 회원들이 홈페이지를 많이 이용하는 편은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회원들이 홈페이지를 많이 찾아보고 이용하게 할 수 있을까’하는 고민을 하던 차에 YESDEX 만의 인터넷쇼핑몰을 운영하면 어떨까 하는 아이디어를 내게 됐고 그래서 기획한 것이 YES MALL이라는 YESDEX 한정 쇼핑몰입니다. 기존에 어떠한 치과전시회에서도 시도한 적이 없는 기획이라 조심스럽지만 참여업체와 회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도록 준비 중입니다.


전시장은 회원들에게 많은 볼거리, 쉼터 그리고 즐길 거리를 준비했습니다. 전시장내 휴게공간을 전문 인테리어 업체가 시공해 보다 안락한 쉼터와 회원들 간의 친목교류가 이뤄질 수 있는 분위기를 제공하고, 커피, 캠핑카 업체, 골프, 와인 등 다양한 취미 부스를 운영해 지루하지 않은 전시회장으로 꾸밀 계획입니다.


아울러 전시장내 핸즈온 실습장 두 곳을 운영해 전시회와 학술대회가 유기적으로 움직이도록 계획하고 있으며, 물품보관센터, 회원 및 가족을 위한 포토존 운영, 추억의 간식거리 등 회원들의 오감을 만족시킬 전시회를 마련할 예정입니다.


학술강연장은 교양강좌로 혜민스님의 ‘마음치유 강좌’와 공신 강성태의 ‘자녀들 공부 비법 강좌’를 준비 했습니다. 치과의사 뿐만아니라 치과스텝, 중등부, 고등부 자녀를 둔 학부모는 누구나 강의를 청취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관광 프로그램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게 한국관광 100선에 소개된 근대골목투어 관광을 비롯해 자녀의 수능합격을 위해 소원 성취 명소인 갓바위 등반 그리고 아쿠아리움 및 트램폴린파크 체험 등 대구에서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 등을 들 수 있겠습니다.


Q. 해외 치과의사 및 종사자의 참석 규모는 어느 정도인지요? 그리고 보다 국제적인 행사가 되기 위해 신경 쓰신 부분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이번 ‘YESDEX 2018‘에 참여하시는 해외 치과의사 및 종사자분들은 대략 100여분입니다. 그리고 국내외 우수한 연자 분들의 수준 높은 학술프로그램과 150여개 업체, 550여 부스 규모의 기자재 전시회장은 해외의 많은 치과의사 및 치과기재관계자 분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것입니다.


Q. 학술대회는 치과의사뿐만 아니라 치과기공사, 치과위생사들도 함께 참여해 최신 치의학 교류의 장이 될 수 있도록 기획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학술대회 프로그램에 대한 기획의도와 추천할 만한 강연은 무엇입니까?

‘거부할 수 없는 유혹!’ 캐치프레이즈와 같이 회원들이 참여해 보고 싶고, 듣고 싶은 강연들로 준비했습니다.
YESDEX 2018 학술프로그램은 각 과별 유명 연자분들의 최신 트렌드 강의와 치과 임상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강의 위주로 구성했습니다.


세부적으로 설명 드리면 보철, 보존, 치주, 소아치과, 교정, 임플란트, 심미, 구강내과 등 각 과별 임상강의에 회원들이 요즘 관심을 많이 갖는 치과 보험, 경영, 의료분쟁 등을 주제로 한 강의와 새로운 시도로 직접 보면서 배우는 LIVE 현미경 근관치료, 구강스캐너를 직접 비교할 수 있도록 각 회사별 비교안내 강의를 추가했습니다.


또한 통합치의학 교육과 치과위생사 보수교육을 동시에 개최해 치과계 전체가 참여 할 수 있도록 노력했으며, 교양강좌로는 혜민스님의 ‘마음 치유 콘서트’, 공신 강성태의 ‘게임처럼 공부하는 66일 습관의 기적!’ 등으로 구성해 치과의사 회원 본인뿐만 아니라 가족도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추천 강의로는 성무경 원장의 '고정성보철 임상 역경 극복기' 과 허성주 교수의 '임플란트 치료의 패러다임 변화' 등이 있습니다.


Q. 치과기자재전시회의 경우 미국의 블랙 프라이데이 개념을 접목해 온라인 쇼핑몰을 구축, 회원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하고, 업체에게는 유용한 판매채널이 될 수 있도록 기획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느 정도의 규모로 운영이 되며, 회원들은 어떻게 이용해야 할까요?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이번 YESDEX에서 기획 중인 온라인쇼핑몰 이름이 ‘Yes mall(예스몰)’입니다.
먼저 예스몰의 기본 취지를 말씀드리면, YESDEX가 11월에 열리는 점에 착안해 연말을 앞두고 재고 상품들 혹은 각 업체의 특판 제품들을 최대한 저렴하게 판매함으로써 업체들은 재고정리 및 특판 제품 홍보의 기회를 갖고 회원들은 가격 경쟁력 있는 쇼핑을 통해 업체와 회원 모두에게 혜택이 갈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현재 예스몰에 참여하는 업체 수는 50~70업체 정도로 예상되며, 한 업체당 3~5개의 상품등록을 할 수 있도록 운영할 예정입니다.
예스몰은 YESDEX에 사전등록한 회원만 이용가능하며 YESDEX 홈페이지를 통해 PC 혹은 모바일(핸드폰)로 쇼핑을 할 수 있습니다.


예스몰 이용기간은 10월 1일부터 11월 3일까지이며, 그 기간 동안 회원이 인터넷을 통해 치과제품을 주문하면 YESDEX 당일 해당 업체의 현장부스에서 결제와 상품수령이 최대한 빠르고 간편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처음 시도하는 것이라 생소하다는 의견이 있지만, 치과계 상생을 위한 노력에 대한 업체들의 반응은 좋습니다.


Q. YESDEX가 영남지역의 특성화된 학술 축제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치과의사 및 관련 종사자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이들의 행사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이벤트나 행사가 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학술대회장은 원장님을 위한 다양한 전문 강의뿐만 아니라, 동반한 가족도 들을 만한  혜민 스님, 공신 강성태 등의 교양강좌를 추가했으며, 이번 YESDEX에는 원장님 한 분만 등록하면 접수처에서 스텝용 네임태그를 발급해 발급된 네임태그로 전시장과 학술강연장을 모두 관람하고 청강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대구 근대골목투어, 야시장투어, 수능합격 기원 팔공산 갓바위 투어 등 YESDEX 만의 가족 관광도 준비돼 있습니다.


전시장 2곳에서 집중력 있게 진행되는 핸즈온 코스 실습장 운영으로 회원들의 학문적인 욕구뿐만 아니라 가족들에게 와인 시음회 등 문화적인 욕구 등을 충족하게 하고, 캠핑카 전시 등 다양한 취미 부스를 비롯한 스탬프 투어, 회원 가족을 위한 포토존을 운영하며, 다양한 경품 행사 등으로 모두가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전시회를 구성할 계획입니다.


참가하는 전시 업체와 방문하는 회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도록 참가상으로 YESDEX 기간 동안 사용 할 수 있는 YESDEX 상품권을 제공해 사용하도록 할 예정이며, 또한 다양한 경품 추첨 행사를 통해서 많은 혜택이 돌아가도록 할 예정입니다.


이번 YESDEX 2018에서 준비한 다양한 이벤트와 프로그램 등을 관련 종사자들에게 알려질 수 있도록 치과위생사회나 치과기자재산업회 등에 협조를 얻어 따로 홍보문자와 안내문을 보낼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