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기사검색

평화 오는 지금, 치과계 대북사업 적기

신동근·윤일규 의원 ‘남북보건의료 교류 치과계 역할’ 토론회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 “치협 과감한 대북사업 펼쳐라” 조언


“한반도에 평화가 올 수 있는 상황이 숙성됐다고 생각합니다. 문재인 정부의 신경제지도 구상 추진 과정에서 남북 의료분야의 협력은 불가피할 것이며, 이 때 치협에서 북측에 신호를 보내며 용기 있게 대북 정책을 밀고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14일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남북보건의료 교류협력에서의 치과계의 책임과 역할(남북구강보건교류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토론회에서 최근 대북정세 분석의 최고 전문가로 손꼽히는 정세현 한반도평화포럼 이사장(전 통일부장관)이 이 같이 조언했다. 

이 토론회는 신동근·윤일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주최하고 남북구강보건의료협의회(상임의장 김철수·이하 남구협)가 주관한 행사로, 정세현 이사장과 최치원 치협 부회장, 정세환 교수(강릉원주치대 예방치학교실) 등을 주 발제자로, 각계 대북사업 전문가들을 패널로 초청해 남북 치의학 교류의 발전방향을 논의했다.



정세현 이사장은 ‘남북보건의료 교류협력과 치과계의 책임과 역할’을 주제로 현 남한과 북한, 미국 등 3국을 중심으로 급변하고 있는 동북아시아 정세를 분석하고, 이 상황에서 남측 치과계의 적극적인 대북사업 추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세현 이사장은 “현재 미 군산복합체의 방해 등으로 북한과 미국의 대화가 잠시 주춤한 것처럼 해외 언론의 보도가 나오고 있지만, 트럼프 대통령과 볼턴 국가안보보좌관이 얘기하는 것을 보면 미국이 북한과의 대화의지가 매우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처음 비핵화 논의에 더해 북미수교, 한반도 평화정착 등 진전된 의제들이 접점을 찾을 것으로 예상 한다”며 “이 과정에서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 동서 해안라인을 연결해 중국, 러시아 등지로 뻗어나가는 신경제지도 정책이 진행되고 있다. 이는 남북한 경제를 하나로 묶는 핵심과제로 더욱 용기를 갖고 추진할 필요가 있다. 여기 당연히 수반되는 의료분야 협력에 치과계가 적극적으로 나설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정 이사장은 “탈북자들이 남한에 처음 와 호소하는 것이 치과질환이다. 북한 주민들의 구강건강상태가 매우 열악해 이에 대한 인도주의적 차원의 대북사업이 필요하다. 지금 이런 사업을 하는데 배를 띄울 수 있는 밀물이 들어오고 있다. 치협이 용기 있게 밀어붙이고 나가야 할 때”라고 말했다.

이어 최치원 부회장(남구협 실무운영위원장)이 그동안 남구협을 중심으로 치과계가 벌여온 주요 대북사업 경과와 앞으로의 진행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남구협은 치협과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 치위협, 치기협, 치산협 등 5개 유관단체가 지난 2006년 3월 30일 출범시킨 범치과계 대북지원사업단체로, 2006~2007년 평양 조선적십자종합병원 현대화사업, 2007~2009년 개성공단 협력구강병원 지원·운영사업, 2011~2016년 개성공업지구 구강보건의료사업 등을 진행했다. 특히, 개성공업지구에 직접 이동진료버스를 갖고 들어가 남측 노동자들을 진료하며 남과 북에 모두 깊은 인상을 남겼다.

최치원 부회장은 “이제 재개할 대북사업의 방향은 북한 치과의사들을 교육하고 남북 치과의사가 함께 협진하는 방식을 생각하고 있다”며 “다시 개성공업지구가 재개되는 것을 기다리며 거점 기관을 만들고 학술교류 및 기술이전을 하려 한다. 여기서 가장 우선 전파하고 싶은 분야가 임플란트 임상이다. 이는 치과진료의 모든 것을 담고 있는 종합적 학문의 성격이 크기 때문이다. 최종 목표는 개성공업지구에 임플란트 센터 등을 만들고 5~10년 내 평양국제치과학술대회 같은 행사를 개최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인도적 아닌 남북 치과 공동개발사업 형태로
 북한에 거점 마련 우선, 임플란트 교육 어떨까

정세환 교수는 ‘남북 구강보건의료 교류협력의 미래’를 주제로 이제는 대북지원사업이 인도적 지원의 개념이 아닌 남북이 함께 하는 공동개발사업의 형태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세환 교수는 “사회주의 의학의 특성을 담아 예방에 초점을 두고 있는 북한 치의학체계가 이제는 충치나 보철치료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등 전문치료영역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변하고 있다. 1994년 김일성 주석의 마지막 유훈이 ‘보건성 산하에 치과종합병원을 만들라’였다는 것도 인상적”며 “이는 북한이 90년대 말부터 핀란드 NGO단체 Fida와 아동청소년 구강건강 향상사업을 진행한 결과를 통해서도 확인된다. 평양의과대학 치과교수진에 대한 교육을 비롯해 북한 전역의 교수들에 대한 교육을 확대했다. 우리가 대북 학술사업 파트너를 정한다면 평양의과대학이 중심이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2018년 이후 나오는 북한 보건의료 관련 자료들을 보면 북한의 전체 보건의료는 미래발전방향까지 설정하며 상당부분 진전된 것이 보이지만 치과 쪽은 아직 기초단계다. 이에 대한 지원방향은 남북 치의학이 공동 지향할 수 있는 발전방향으로 각자 발전해 가며 제3지대 또는 어느 지점에서 만나는 방향이 돼야 할 것 같다. 우리가 통일됐을 때 방식은 결국 서로의 시스템 결합, 상호 구강보건의료 시스템의 결합으로 가야 한다는 생각이다. 이 중심에서 남구협이 북과 소통하며 중심적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패널토론에서는 남북한 구강보건의료 격차 해소, 탈북자 구강건강 증진, 개성공업지구 재개 시 대응 전략 등이 논의됐다.

류재인 경희치대 예방·사회치과학교실 교수는 “앞서 독일의 사례를 보더라도 통일 이후 보건의료인력, 특히 치과의사수 증가가 예상된다. 치과 의료 인력의 재배치, 서로 간의 면허인정 등 경과조치에 대한 문제, 북한 보건의료시설 현대화 등 국가재정이 소요되는 부분에 대해 사전 조사로 비용을 최소화 하며 남북한 의료 격차를 줄이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더해 최현주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 대외협력본부장은 “북한의 의료 인력을 교육하는 것도 주요사업이 될 것이다. 남한 또는 제3국에서 초청해 교육하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이러한 교류가 우리 남측의 발전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보건 분야 관계자 및 치과계 단체가 함께 논의할 수 있는 플랫폼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승표 서울대 치의학대학원 통일치의학협력센터장은 “북한 주민들의 구강건강관련 조사 자료를 보면 치료경험이 상당히 낮은 것을 알 수 있다. 북한 주민의 구강건강이 열악하다는 것을 연구해 증거를 남기고 이를 근거로 정부를 설득하며 증진사업을 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협회장, 대규모 이동진료차량 마련
 남북 치과의사 협진사업 계획

신호성 원광치대 인문사회치의학교실 교수는 탈북자들의 열악한 구강상태에 대한 지원책 마련을 호소했다. 신 교수는 “탈북민의 구강건강상태가 매우 열악한데 이에 대한 해결을 대부분 민간에 맡기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한 관련 단체의 거버넌스 구성 등 체계적 지원, 의료전달체계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안태원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 기업지원부장은 “개성공단 재개 시 보건의료분야 지원체계가 명확해야 한다. 치과분야를 메디컬과 분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개성공단에 치과 지원 거점을 만들고 북측 의료진 교육 등 지원 사업을 펼쳐야 한다. 그런 면에서 앞서 남구협의 이동치과병원 운영은 매우 효과적이었다. 사업이 한창일 당시 개성근로자들이 가장 긍정적으로 평가한 것도 남구협의 사업이었다. 다시 남구협이 많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철수 협회장은 “문재인 정부의 인도적 대북정책에 발맞춰 조명균 통일부장관을 만나 대규모 이동진료차량을 이용한 남북 치과의사 협진 사업 등 치협의 대북사업계획을 얘기했다. 장관께서도 남북협력에 있어 최우선이 의료사업이고, 이에 대해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는 얘기를 하셨다. 오늘의 토론이 남북치의학교류 및 대북치의학지원사업의 이정표가 되고 민족에 헌신하는 진취적인 치과의사상을 정립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는 주최자인 신동근·윤일규 의원 외 이명수 국회 보건복지위원장(자유한국당), 송영길·오제세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이 참석해 격려사를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