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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루션’ 따라가니 ‘오스템’이 있더라

오스템 구강케어·의약품 강자 ‘시동’(상)
의약·구강연구소 설립 R&D 투자 본격 확대
기존제품과 시너지 제2 성공신화 행보 박차

글로벌 리딩 기업으로 성장해 온 오스템임플란트가 새로운 도전을 앞두고 있다. 오스템이 가장 자신 있게 내세우는 최우선 가치인 품질과 고객 중심 솔루션을 구강케어 및 의약품 진출 과정에서도 담보할 수 있을지 치과계 안팎의 관심이 집중된다. 오스템의 기존 제품들과 시너지를 낼 신성장 동력으로서의 가능성과 향후 비전을 지면으로 미리 내다 본다<편집자주>

질문 하나. 다음 중 오스템이 취급하는 제품은 어떤 것일까. 항생제, 인슐린 주사기, 표면 마취제, 구강건조치료제, 진통소염제. 정답은 ‘전부’이다.

오스템임플란트가 구강케어 및 의약품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기존 치과 진료와 함께 동반상승 효과를 낼 수 있는 토털 솔루션(Total Solution) 제공이 그 목표다.

회사 측은 의약 연구소 및 구강연구소를 설립하고 관련 R&D 투자를 확대, 치과 진료 및 국민 구강 건강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제품 개발에 집중해 왔다.

특히 전문가 미백제와 가정용 미백제의 출시로 이른바 ‘미백 솔루션’의 틀을 갖췄으며, 미백치약인 ‘Vussen’으로 그 라인업을 확대했다. 또 구강청결제 출시를 통해 예방관리 분야에도 진출하며, 구강케어 시장에서 새롭게 주목 받고 있다.

치과 의약품 사업에 대해서도 본격적으로 시동을 걸었다. 항생제, 진통소염제, 소화기관용약 등 전문의약품 출시로 의약품 시장에서 입지를 구축한 데 이어 궁극적으로는 구강관리 및 유지, 치료에 필요한 모든 역량을 갖춰내기 위한 연구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미백 제품 라인업 갖추고 ‘승승장구’
제품 면면을 살펴보면 오스템이 첫 머리에 내건 ‘토털 솔루션’의 결이 확인된다. 구강케어 분야에서는 미백 제품군이 단연 눈에 띈다.

일단 전문가 미백제 BeauTis3, BeauTis 15와 가정용 미백제 BeauTis White 라인업이 갖춰졌다. 뛰어난 미백효과와 시림 증상 완화는 물론 식약처 허가를 받은 안전한 제품이라는 점에서 신뢰감이 더욱 도드라진다.
또 가정에서도 전문가 수준의 미백이 가능한 ‘HomeTis’가 출시 예정인 만큼 명실상부한 토털 화이트닝 솔루션을 제공하게 됐다.


맞춤형 미백치약인 ‘Vussen’의 존재감도 주목할 만하다. 우수한 미백효과 뿐 아니라, 치아 표면 코팅 효과로 착색 방지가 탁월한 제품. 치아 민감도, 착색 정도 등 치아 타입에 맞춘 미백 치약으로 지난해 치과 유통으로만 40만개의 판매고를 달성하는 기염을 토했다.
한국일보 대한민국 베스트 신상품 대상, IF 디자인 어워드 패키지 부문 수상 등은 ‘Vussen’의 지속 가능한 경쟁력을 방증하는 대목이다.

‘쿨가글’역시 빼놓을 수 없는 제품으로 입 속 유해세균을 99.9% 제거하는 등 구강 내 미생물 억제에 효과적이다. 특히 ‘SIDEX 2017’ 당시 부스에서 진행한 구강청결제 블라인드 테스트에서 청량감, 구강자극 적정성, 맛/향 부분에서 1위 차지하는 등 구강자극 없이 탁월한 청량감이 장점이다.

#시장의 기대에 응답한 ‘토털 솔루션’
치과전문의약품 쪽으로 눈을 돌려보면 처방의약품과 국소마취제 등 9종의 전문의약품이 오롯이 드러난다.

우선 처방의약품의 경우 ▲아목시스 캡슐, 아목시클라 정, 세파클리 캡슐 등 항생제 3종 ▲나프록소 정, 록소리펜 정 등 소염진통제 2종 ▲알마펜 정, 시메타딘 정, 모사프리 정 등 소화기관용 약 3종을 출시, 시장의 호평을 이끌어냈다. 출시 1년 만에 치과 처방 경구제 시장 매출 10위(2018년 12월 202개 판매사 기준)에 오른 건 오스템 브랜드의 저력과 특유의 전략적 시장 접근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국소마취제 ‘리도카글’도 빠른 입소문으로 시장에 연착륙했다. 1분 가글 후 최대 마취효과가 발현되는 가글형 국소마취제로 사용이 간편하면서도 신속한 마취효과가 장점이다. 스케일링 전 사용으로 시린 통증을 경감시키며 특히 리도카인의 단점인 쓴맛을 개선했다는 게 회사 측이 짚어낸 성공 요인이다.

피드백 역시 좋다. 실제 환자들을 상대로 한 설문조사 결과, 87%의 환자가 매우 만족, 추천의향을 밝혔다. 2017년 대비 2018년 매출이 200% 성장한 것은 이 같은 반응에 뒤따른 필연적인 결과물일 터이다.

오스템이 야심차게 진출한 구강케어 및 의약품 분야가 얼마나 더 큰 성장 동력이 돼 돌아올지, 나아가 오스템이 그 동안 만들어 낸 성공신화 가운데 새로운 한 페이지가 될 수 있을 것인지, 많은 눈들이 그 행보를 주목하고 있다. <‘하’편에서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