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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의신보 PDF 보기

치협 e-홍보사업 “通(통)했다”

운영 10개월 ‘좋아요’ 최다 등극
다양한 채널·콘텐츠 구성 주효
“국민 소통·회원 대화” 일거양득


치협이 야심차게 준비한 ‘e-홍보 사업’이 다양한 SNS 채널을 통해 치과의사 대국민 이미지 및 덴탈 I.Q 향상을 위한 역할을 톡톡히 수행해 내고 있다.

각종 구강건강상식과 치과 의료정보 등을 제공, 홍보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국민과 함께 하는 치과의사상을 심고자 노력했던 치협은 그 일환으로 e-홍보 사업 추진을 지난해 10월 공식적으로 선언했다.

치과영역이 의과를 비롯한 타 분야에 비해 소재가 다소 제한적이기 때문에 홍보 효과를 누리기 어렵다는 일부의 우려를 네이버 블로그, 포스트, 페이스북,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SNS 채널 운영과 흥미로운 콘텐츠 구성으로 보기 좋게 불식 시켰다. 대한의사협회 등 유관단체들은 페이스 북 등 유력 SNS 채널 1~2개 정도를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지만 호응도에서는 e-홍보 사업이 단연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동 10개월이 지난 현 시점에서 타 보건의료단체가 다년간 운영하고 있는 SNS 채널보다 확실한 피드백과 다양한 독자층을 확보하고 있어 분명 주목할 만한 성과로 평가받고 있다.


# ‘카드 뉴스’ 홍보 효과 톡톡

e-홍보사업은 다양한 SMS 채널을 운영하는 것 뿐 아니라 인터넷 유저들이 쉽게 치과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카드 뉴스, 포스터, 영상, 인터뷰, 웹툰 등 콘텐츠 다변화를 시도, 채널 별로 많게는 카드 뉴스를 월 10건을 게시,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주요 SNS 채널을 살펴보면 네이버 블로그(https://blog.naver.com/ekda9170)를 포함해 네이버 포스트(https://post.naver.com/ekda9170), 페이스북(https://www.facebook.com/ekda9170), 유튜브(https://www.youtube.com/channel/UCWrfa5KIfo5aA_BEl9iNN5w),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e_kda9170/) 등으로 요약되고 있다.

이 가운데 네이버 블로그는 e-홍보 공식 블로그로서 ‘행복한 치아만들기’를 슬로건으로 ▲치과뉴스 ▲알면 힘이 되는 치아건강상식 ▲국민과 함께 하는 치과의료정책 ▲나눔봉사 따뜻한 세상 ▲행복경영 좋은 치과 등 5개 카테고리로 구성해 건강상식과 정보 등을 간단하고 알기 쉽게 카드뉴스 형태로 제작해 대국민, 대회원과 공유하고, 치과에 자주하는 질문답변 코너를 활용해 국민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있다.
카드 뉴스의 경우 긴 뉴스 기사와 달리, 여러 컷의 이미지로 이뤄져 있으며, 각 이미지마다 상징적인 문구를 삽입, 이미지들을 순서대로 읽는 스토리 형식의 뉴스로써 보다 친숙하게 유저들이 접할 수 있는 언론매체의 대표적인 정보 툴로 자리 잡고 있다.



# SNS 채널 “유저 피드백 최상”

특히 e-홍보사업은 타 보건의료단체 온라인 홍보사업에 비해 후발 주자로 분류되고 있지만 그 피드백만큼은 최상의 효과를 누리고 있다는 점이 가장 주목할 만 하다.

타 단체의 경우 채널이 개설 된지 5년 정도로 1만 명 정도의 팔로워 수를 보유하고 있지만 SNS 채널 인기척도 가늠자 구실을 하는 ‘좋아요’ 수가 게시물 당 평균 10개 내외를 기록하고 있다. 이에 반해 치협은 3000명 정도의 팔로워 수를 보유하고 있지만 게시물 당 평균 ‘좋아요’ 수는 134개로 15만 명의 팔로워 수를 보유하고 있는 보건복지부와 대등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어 유저들의 활발한 참여를 이끌어내고 있다<각 단체 및 정부기관 참여도 비교표 참조>.

또 일반적으로 인터넷 배너광고의 경우 클릭률이 1% 미만으로 알려져 있고, 네이버 키워드 광고 클릭률 역시 1% 미만으로 나타나고 있지만 치협 페이스북 게시물의 평균 클릭률(도달대비 클릭)이 평균 18%로 집계되고 있으며, 이는 일반적인 단체의 게시물 평균 클릭률 3% 보다 더 높은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 참고로 키워드 광고란 ○○○을 검색했을 경우 네이버 검색창 상단에 뜨는 연관 검색어를 통한 광고를 말한다.

# 치협 e-홍보사업 “국민·대국민 소통 징검다리”

치협 홍보라인은 e-홍보 사업을 더욱  강화하는 한편 지속성과 대국민·회원 참여도를 더욱 높여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e-홍보 사업을 진두지휘하고 있는 장재완 홍보이사는 “빠르게 사회가 변화하고 다양한 연령층이 온라인을 통해 정보를 취득하는 과정을 볼 때 e-홍보 사업 또는 유사한 형태의 홍보 전략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 앞으로도 치협은 국민과 회원들이 공감할 홍보 전략을 강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종훈 홍보담당 부회장은 “e-홍보사업은 아직은 시작단계로서, 첫 단추는 잘 끼워졌지만 더욱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국민 뿐 아니라 전국 3만여 회원들의 참여가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 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철수 협회장은 “회원과의 소통은 30대 집행부의 가장 큰 공약 사항 중 하나”라면서 “e-홍보사업도 회원 소통 강화의 일환으로 지난해 10월부터 추진돼 성공적인 안착을 했다. 앞으로도 e-홍보사업을 통해 치협의 전반적인 회무추진 내용을 회원들에게 알리고 나아가 적극적인 회원참여를 이끌어 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