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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원, 그린워싱 피해 예방 캠페인 실시

일부 기업 위장환경주의 배경 및 개념, 주요 사례 공유
4월 30일까지 SNS 게시물 공유 이벤트 통해 경품 제공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과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상임위원장 유미화)는 '그린워싱'으로 인한 소비자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4월 12일부터 3주 간 `사기피해 방지의 달(Fraud Prevention Month) 국제 캠페인'을 실시한다.

 

그린워싱이란 실제로는 친환경적이지 않지만 마치 친환경적인 것처럼 홍보하는 '위장환경주의'를 가리킨다. 예컨대 기업이 제품 생산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 문제는 축소시키고 재활용 등의 일부 과정만을 부각시켜 마치 친환경인 것처럼 포장하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


이번 행사는 국제소비자보호집행기구(ICPEN)가 사기·기만성 거래로 발생하는 소비자피해의 예방과 대응방안 논의를 위해 지난 2005년부터 매년 실시하는 국제 캠페인으로, ICPEN의 주요 회원국들이 참여하고 있다.

 

올해에는 그린워싱의 배경 및 개념, 주요 사례 등 다양한 정보를 한국소비자원 및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 공식 SNS 채널 등을 통해 카드뉴스로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캠페인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 4월 30일까지 SNS(페이스북·인스타그램 등) 게시물 공유 이벤트를 통해 경품도 제공한다.


캠페인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 및 공식 인스타그램,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 홈페이지 및 공식 페이스북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