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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개원의 흔드는 “치과 마케팅 하세요”

하루에 수차례 홍보대행 업체 찾아와
효과 과장·비용도 천차만별 신중해야

올해 초 서울 근교 신도시에 개원 한 A원장은 병원 문을 연지 몇일 되지도 않아 치과 마케팅을 해주겠다는 외판원의 방문을 수차례 받았다. 병원에 불쑥 들어와 명함부터 내밀고 이야기를 시작한 외판원은 지역사회 버스광고에서 시작해 주요 상가, 행인 등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홍보방법을 제시했다. 다른 병원도 이렇게 해 효과를 보고 있다는 말에 귀 기울이던 A원장은 비용 얘기를 듣고 바로 마음을 접었다. 2000만원 이상의 홍보비용을 요구한 것. A원장이 꺼리는 모습을 보이자 홍보마케팅 외판원은 바로 1000만원까지 비용을 낮출 수 있다며 예산에 맞춘 홍보가 가능하다고 제안했다. 가격은 더 낮출 수도 있다고 했다.

신규 개원의들의 불안한 마음을 파고드는 치과홍보 대행업체들에 젊은 치과의사들이 흔들리고 있다.
파주, 별내, 광교 등 새롭게 상권이 형성되고 있는 서울 근교 신도시에 개원을 한 치과라면 한번 이상은 이 같은 홍보대행 외판원들의 방문을 받은 경험이 있을 것. 이들은 마을버스나 상가 엘리베이터 내 광고에서부터 노인정이나 미용실 등 동네 사랑방 역할을 하는 장소에 각티슈나 스티커, 잡지 등의 홍보물 배포, 행인들에게 물티슈나 손부채 등을 배포하는 지역사회에서 가능한 다양한 홍보방법을 제시하며 접근한다. 심지어 지역사회 엄마들의 인터넷 커뮤니티인 ‘맘카페’ 등에 치과 홍보 게시글이나 댓글까지 가능하다고 제안해 오는 업체도 있다. 

이들 업체가 제시하는 비용은 최소 500만원에서 2000만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치과가 원하는 아이템에 맞춰 홍보가 가능한 범위와 비용을 제시하며, 그에 따른 홍보효과를 구체적인 데이터로 제시한다. 

이러한 외판원의 형태가 아니더라도 해당 업체들은 치과 구인구직사이트 등을 통해 신규 개원 치과 원장의 개인연락처나 이메일 주소 등을 알아내 접근하는 경우도 있다. 이를 통해 홈페이지 구축이나 블로그 운영 등 온오프라인을 가리지 않고 치과홍보 마케팅을 대행한다고 제안한다.

처음 개원해 불안한 젊은 치과의사들의 입장에서는 이 같은 업체들의 접근에 흔들릴 수밖에 없는 상황. 그러나 한발 물러서 신중히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 공통된 목소리다. 

지난해 경기도에 개원한 한 원장은 “처음 개원을 하고 어떻게 홍보를 해야 하나 고민하던 중 이런 업체 직원의 방문을 받고 관심을 가진 적이 있다. 주변의 얘기를 들어보면 실제 효과도 어느 정도 있다고  해 고민을 했다”며 “그러나 업체에서 요구하는 비용이 너무 크고, 업체마다 차이도 커 신뢰가 안 갔다. 내가 하고자 하는 홍보방법을 생각하고 스스로 업체를 찾아 견적을 내 보니 많은 비용을 줄일 수 있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신규 개원의는 “처음 병원을 개원해 어떻게 홍보를 해야 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당장 효과를 보고 싶은 마음에 홍보대행 업체들의 말에 귀가 솔깃했던 적이 있다”며 “그러나 어디서 제대로 홍보가 되고 있는지 확인이 어렵고, 홍보방법의 위법성 여부, 지역 개원가에서 문제가 될 소지 등을 생각해 이런 업체를 선택하지는 않았다. 개원의들의 불안한 마음을 이용한 이러한 접근이 많다. 최근에는 금융상품 판매를 목적으로 세무와 노무관리를 무료로 대행해 주겠다는 업체까지 있어 신중한 고민이 필요한 것 같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