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의 임프란트는 기능 회복에 주목적이 있었지만 점차 단일치아 결손시의 수복에도 임프란트가 많이 사용되면서 전치부의 단일치아 수복에서는 기능 뿐만 아니라 자연치와 유사한 치주 상태 및 심미적 수복이 요구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진단 단계에서부터 예상되는 임프란트 보철의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와 더불어 치주 조직에 따라서 쉽게 심미적인 개선이 가능한지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을 알고 있어야 하며, 임프란트 식립시에 앞의 사항을 고려한 식립 위치를 정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치부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위생적인 보철 관리가 가능하면서도 동시에 심미적인 개선이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
특히 전치부의 심미적인 면에서 피해야 할 것이 치간유두부의 black triangle이 발생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센스블 치아이식 연구회
학술대회 주요내용 요지지난 12, 13일 이틀간 열린 제4회 한국센스블치아이식연구회 학술대회에서는 임프란트에 대한 다양한 강연이 펼쳐져 100여명의 참석자들에게 유익한 시간이 됐다.
이중 심미적 임프란트 시술에 대해 강연해 눈길을 끈 우이형 경희치대 교수와 조형수(광주 조형수 치과의원) 원장의 강연을 간략히 소개, 개원가의 이해를 돕고자 한다. ■불량한 상악골 임프란트·자연치아 임프란트조형수(광주 조형수치과의원 원장)상악 구치부에서 치조골의 흡수 등에 의해 잔존치조골의 양이 부족한 경우 임프란트 시술시 어려움이 많다.
이 경우 각각의 증례에 따라 상악동 거상술(sinus elevation), socket elevation, 그리고 여러 가지 골 이식술 등이 이용되고 있다.
상악동 막거상술을 동반한 임프란트 시술의 성공을 높이기 위해 상악동에 대한 정확한 기능적 해부학적인 이해와 술중 술후 합병증과 이에 대한 적절한 대책이 요구된다.
또한 기존의 자가치아이식과 다른 개념으로 접근한 자연치아 임프란트(Natural Tooth Implant)는 만성 치주염이나 여러 원인으로 치조골이 1/3 이하로 존재하고, 치아 동요가 심해 기능을 하는데 부적절한 Hopeless Tooth를 이용, 발치한 자연치아를 임프란트로 이용함으로써 치아의 기능을 회복해주는 술식이다.
자가치아이식은 Periodontal Lig.의 재생(Regeneration)이 목적이지만 자연치아 임프란트(NTI)는 골유착(Ankylosis유발)이 치료의 목적이라 생각된다.
NTI한 치아는 Lig. Space가 없기 때문에 치주염의 진행에 있어 유리한 조건이라고 본다.
NTI한 치아는 치근 흡수(주로 Replcement resorption)가 문제가 될 수 있지만, 흡수의 진행이 생체의 Remodeling 속도에 비례한다는 문헌에 의하면 어린이에서 빠르고 성인에서는 느린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신경철 기자
skc0581@kd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