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환자 중심 진료 -
눈 높이를 맞추는 환자관리
질높은 진료, 질병으로부터 자유
환자와 인간적 유대 형성해야
병(의)원에 처음 내원하는 고객인 환자는 주차장에서 주차요원의 응대로부터 진찰, 검사, 치료, 투약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까지 다양한 접점에서 모르는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
각 접점마다 표준서비스 수준을 정하여 현장 담당자들과 치과의사, 치과위생사, 직원들이 이를 숙지하고 `환자 중심진료’의 개념을 인식하고 행동으로 실천한다면 고객(환자)이 피부로 느끼는 서비스의 질이 더욱 높아질 것이다.
좀 더 질 높은 서비스를 위하여 환자의 요구가 무엇인지를 알아서 해결사의 역할을 한다면 최상의 것이 될 것이다.
치과치료의 특성상 응급을 요하는 경우를 제외하면 대부분 만성질환이므로 치료는 예약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그러나 진료시간이 지연될 경우가 종종 있게 되는데 환자들의 큰 불만중의 하나가 시간을 정하고 왔음에도 불구하고 기다려야 한다는 것이다.
치과위생사는 환자가 불만을 야기하기 전에 진료실의 형편을 파악하여 기다림에 대한 설명을 수시로 해야 한다.
또한 진료비에 대한 부담도 많은 비중을 차지하므로 검사비용, 진료비 등도 자세히 설명해 주도록 한다.
환자중에는 본인의 형편을 들어주길 원하는 노인환자, 음식을 제대로 먹기를 원하는 환자, 또는 시간이 없다고 재촉하는 환자, 아픔을 호소하는 환자, 가지런한 치아를 원하는 환자와 겁에 질린 어린아이 등 다양한 종류의 환자들이 내원한다.
치과위생사는 이러한 모든 환자의 눈높이에 맞추어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해결해야 한다.
병원의 가장 중요한 임무가 질병으로부터 자유롭게 하는 것이므로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의료서비스의 질도 무척 중요한 부분이다.
얼마나 질 높은 진료로서 환자를 만족시키느냐가 관건이 되고 있다.
치과위생사는 환자의 욕구를 만족시키도록 노력해야 하는데 대부분의 환자들은 치과치료에 대한 거부감을 가지고 있고 치과치료를 받은 경험이 있다해도 불안해 한다.
따라서 치과위생사는 막연하게 가지는 두려움을 없애기 위해 인간적인 유대가 필요하며 충분한 상담을 통해 신뢰감을 쌓을 수 있도록 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