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치과물품 관리 -
절약 사용 숙지
수시로 재고량 파악 물품청구
시술 전 사용 용품 철저 점검
치과병(의)원은 고가의 재료, 장비, 기구, 구강위생용품, 약품 등을 사용하므로 물품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치과위생사는 수시로 재고량을 파악하여 필요한 물품을 청구하고 치과재료 중에 변질이 되는 것도 있으므로 사용기간을 정확히 알아 입고기간을 고려하여 신청한다.
아무리 사소한 물품이라도 관리대장에 청구량, 입고량. 사용량, 재고량을 기입하여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긴급으로 선납을 받을 경우에는 용지를 만들어 따로 기입하여 보관한다. 선납후 일주일 내에 청구한다.
고가인 귀금속은 불출시 연월일, 환자명. 진찰권번호, 부위, 주조후 소모량, 사용량, 잔량, 총사용량, 수령량, 재고량을 기록하고 수시로 점검하고 수정할 경우에는 빨간색 펜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임프란트 재료도 고가이므로 시술전에 사용할 품목을 점검하여 많이 사용하는 것은 2개정도의 여분을 두고 사용일 전에 납품을 받도록 하고 진료에 차질이 없도록 하며 불필요하게 보관하지 않도록 관리한다.
또한 정확한 사용량을 숙지하여 불필요한 낭비가 생기지 않도록 한다. 사용하는 모든 물품에 대하여 관리대장을 만들어 매일 사용량을 표시하고 재료중에는 숫자 파악이 어려운 것도 있으므로 부족시에는 보충할 수 있도록 한다.
진료실에서 재료 사용이 용이하고 동선이 짧은 거리에 진료의 내용에 따라 필요한 물품을 두도록 하며 항상 정리된 상태을 유지하며 꼭 필요한 양만큼만 사용하도록 한다.
재료나 약품 중에는 냉장 보관하여야 하는 것이 있으므로 확인하여 변질된 재료나 약품을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모든 기구, 장비에 대해서도 관리대장을 만들며 1년에 2회는 반드시 Inventory를 하도록 하며 각 기구, 장비의 특성에 따라 관리하여 수명을 단축시키지 않도록 한다.
물품 청구시에 재고 현황과 품목별로 월별소모량을 파악하여 재고량이 최소량이 되도록 청구한다.
치과위생사는 병(의)원에서 주부의 역할을 담당해야 하므로 아무리 사소한 물품하나라도 절약하여 사용하며 직원에게도 교육하도록 한다. 치과재료의 대부분이 수입품이므로 물품관리를 원활히 함으로써 경영에도 도움이 되고 나아가서는 나라에 애국하는 길도 된다.
이근우 연세치대 보철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