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비 수납 및 예약관리
진료내용·진료비 상세한 설명으로
환자와의 친밀감·신뢰감 유지해야
진료비는 환자의 진료 만족도와도 상당한 관계가 있고 병(의)원의 경영 측면에서도 중요하므로 환자가 편한 마음으로 수납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환자들은 의료의 질에 대하여 평가하기가 어려우므로 진료에 대한 불안감도 있고 진료비에 대하여도 걱정을 한다.
이러한 환자들에게 정신적인 안정을 기하려면 치과위생사는 진료내용과 진료비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을 하여 편안한 마음으로 진료를 받을 수 있게 배려해야 한다.
처음 내원하여 진료 받은 후 다시 내원하지 않는 대부분의 경우는 불확실한 진료비와 첫 인상이 신뢰감을 주지 못한 경우일 수도 있다. 진료비 내역과 지불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차트에 기록해 두면 다음 내원시에 많은 도움이 된다.
환자의 불만중에 진료비에 대한 내용이 의외로 많으므로 이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해두는 것도 필요하다.
환자의 예약은 공급자의 입장에서가 아니라 환자의 입장에서 진료에 차질이 없으면서 적당한 기간에 내원하게 하고 가능한 시간으로 잡도록 한다.
진료예약시간은 병(의)원과의 약속이므로 지켜야 하며 부득이 기다려야 할 때는 막연히 기다리지 않도록 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여 환자의 시간이 헛되이 낭비되지 않게 한다. 병(의)원의 시간이 중요하면 환자의 시간도 중요하다.
예약시에는 진료과정을 완벽하게 숙지하여 알맞은 시간을 정할 수 있도록 하고 다음 내원시 술자나 환자에게 진료 내용을 설명하여 환자에게는 병(의)원의 이미지는 향상되도록 하고 술자는 환자에 대한 정보를 알려 주어 진료계획을 세우고 진료에 임할 수 있도록 한다.
치과진료의 특성이 의자에 앉아 입을 벌리고 장비에 의존하여 진료를 행하므로 진료를 꺼리는 경우가 많은데 환자와의 친밀한 유대관계가 형성되면 두려움없이 긍정적이고, 협조적인 자세로 진료에 임할 수 있게 된다.
예약은 무리하지 말고 양질의 진료가 이루어지도록 하루에 소화 가능한 예약을 잡도록 하고 응급으로 내원한 환자의 경우는 당일 진료가 가능하도록 한다.
내원하는 모든 환자들은 내 가족이라는 생각으로 배려하며 많이 알아야 친절할 수 있고 상대방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마음으로 통하는 지혜를 얻을 수 있다.
이근우 연세치대 보철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