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의 치과치료
●이제호 교수
■학력
연세치대 졸업
치의학 박사
■경력
연세치대 소아치과학교실 부교수
미국 뉴욕주 로체스터대학 방문교수
치과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구강보건지도와 위생관리를 아무리 철저하게 한다 하더라도 장애아동에 있어 구강질환의 발생률 및 심각도가 비장애아동에 비해 높은 것이 현실이다.
장애아동에 있어서 치과치료의 목적은 장애자체로 인해 발생했거나 부적절한 관리로 인해 발생한 치과적 문제를 해소해 적절한 구강기능을 회복하도록 하는데 있다. 구강기능의 회복은 치아우식 및 치주질환의 치료뿐만 아니라 상실된 치아의 기능적 심미적 수복, 부적절한 구강운동의 조절, 발음이나 섭식기능의 회복 등을 포함한다. 적절한 구강기능의 회복을 통해 정상적인 신체 발육과 악안면 성장을 도모해 장애아동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것이 장애아동에 있어 치과치료의 궁극적인 목표이다.
그러나 치과의료 측면에서 장애아동은 치과치료에 의해서 전신상태와 장애증상이 악화될 수 있고 장애에 의해 치과치료의 예후가 나빠질 수 있으며 비장애아동에 비해 구강내에 특이한 문제점이 많은 등의 치과적인 문제점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행동조절의 문제로 인해 치과치료를 손쉽게 받기 어려워 필요한 양질의 치과치료를 적기에 받기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그림1).
삶의 질이란 면을 고려할 때 장애아동에 대한 치과치료는 기본적으로 제공돼야 하는 의료 서비스이다. 그러나 장애아동 및 보호자의 구강건강에 대한 동기유발 부족, 장애아동에 대한 치과의료인의 낮은 인식, 여러 가지 제도적인 미비점 등으로 인해 우리나라의 장애아동에 대한 치과의료 서비스는 걸음마 수준인 것이 현실이다.
본 난에서는 장애아동의 치과진료시 일반적인 고려사항과 장애종류별 특성 및 고려사항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고자 한다.
장애아동 치과치료시 일반적인 고려사항
1) 장애아동의 경우 일반적으로 오랜 시간의 치과진료를 견뎌내기가 힘들므로 가능한 짧은 시간에 계획된 치료를 끝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진료 전에 철저하게 치료계획을 수립해야 함은 물론 치료계획에 따른 기구 및 재료를 준비해야 한다.
2) 약속을 정할 때는 환자가 가장 편리하거나 또는 그 기능이 최상인 시간이 되도록 배려한다.
3) 대부분의 장애아동은 복합적인 전신적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치료 전에 이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습득하고 대처해야 한다.
4) 장애아동의 경우 행동조절상의 문제가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진료보조자도 행동조절 및 치과치료과정에 적극 동참해야 한다.
5) 행해지는 치과진료행위가 환자에게 진정으로 도움이 되는 치료인지, 보다 좋은 접근법은 없는지를 진지하게 고려해야 한다.
6) 장애아동에 대한 과도한 동정심을 버려야 하며 따뜻한 마음을 가지고 진료에 임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7) 보호자의 동의를 구한 후 치료에 임해야 한다.
8) 장애아동을 치료하는 의사 및 진료보조자가 자주 변경될 경우 환자의 불안감을 증가시켜 행동조절상의 문제가 야기될 가능성이 많고, 환자의 특성을 파악하는데 불필요한 시간과 노력이 낭비되므로 가능한 주치의를 정해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장애종류별 특성 및 치과치료
뇌성마비
뇌성마비는 출생전, 출생시 또는 출생후 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