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기능교합학회
교합분야의 유명연자인 테리 타나카 박사의 강연을 시작으로 교합 아카데미가 6개월의 대장정에 돌입했다.
대한치과턱관절기능교합학회(회장 안창영)가 주최하는 교합 아카데미의 첫 강의가 지난 10일 서울대 치과병원 8층 세미나실에서 열렸다.
이번 아카데미는 각 연자들의 최신 지견을 통해 쉬운 증례 및 고난도의 교합 및 보철치료에도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설계됐다.
특히 이날 열린 첫 아카데미 강연에서 타나카 박사는 실제 사체를 대상으로 한 해부 동영상 강의를 병행하며 ▲Pain differentiation ▲Dissections of the face ▲Overview of orofacial pain ▲What is the etiology of TMD ▲TMJ arthrokinematics ▲condyle eminence의 각도 등 상세한 설명을 통한 기본 교합 이론에 대해 중점 강연, 참석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타나카 박사는 이번 아카데미의 강연을 통해 가장 기본적이면서 개원가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교합 노하우를 제시할 예정이다.
6월 26, 27일과 10월 30, 31일 등 두 차례로 예정된 강연 일정을 더 소화할 다나카 박사는 현재 미국 등 세계 각국에서 교합연구회를 운영하며 강연을 펼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밖에도 이번 교합 아카데미에는 박경일 텍사스대 교수 및 안창영 회장, 강동완 조선치대·김용식 서울아산병원·이성복(경희치대)·류인철(서울치대) 교수, 허영구(보스톤치과의원) 원장 등 유명 국내연자들이 총출동해 ▲보철의 실패와 교합 ▲성공적인 전치부 심미 보철의 교합 ▲임프란트의 생역학과 교합 ▲구강악안면영역에서의 보톡스의 이용 등 다양하고 흥미로운 주제로 오는 10월말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윤선영 기자 young@kd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