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치료, 특히 임상 치주학 분야 수술시에 약물을 이용한 불안조절 방법을 응용함으로서 많은 이로운 점들을 기대할 수 있는데, 장시간 고도의 집중도가 요구되는 전문적인 시술들, 혹은 불안감이 심한 환자를 효과적이고 편안하게 치료를 하기 위해 치과의사는 의식하 진정요법을 연습하고 필요한 경우 실제 응용할 수 있어야 한다. 최소한에서 중등도의 의식하 진정요법의 외래 사용으로 치료에 두려움을 가지는 환자들까지 진료범위를 넓힐 수 있는데, 의식하 진정요법의 목적은 약물을 사용하여 편안한 상태 즉, 두려움, 불안, 그리고 판단력이 적당히 소실돼 있는 상태를 만드는 것이다. 물론, 통증 조절이 필요한 경우 국소마취와 진통제의 사용도 가능하다.
#의식하 진정요법에 널리 이용하고 있는 Midazolam
Midazolam은 1,4-benzodiazepine 복합물로 수용성이며 간에서 대사되며 대사산물은 약리적 활성이 없다. 또한 짧은 반감기로 인해 반발효과(rebound effect)가 적다. 정주 시 1 mg/ml 이하의 농도를 이용해야 한다. 반감기 중 재분포와 관계가 있는 α-반감기는 약 4~18분이고, 배설과 관계가 있는 β-반감기는 약 1.7~2.4시간이다.
이처럼, 반감기와 효과발현시간이 짧기 때문에 외래 진정과정, 특히 시술 시간이 1시간 이내의 경우에 더 적합하다. 진정이 목적일 경우, diazepam보다 더욱 효과적이다. 다른 benzodiazepine 또는 다른 약물보다 우수한 선행성 기억상실을 보이고, 후행성 건망증은 보이지 않는다.
심혈관계 및 호흡계에 미치는 영향은 ASA I 또는 II 환자에게 통상적인 용량을 투여할 경우 거의 영향이 없다. 0.15 mg/kg을 건강한 사람에게 정주 시, CO2 변화에 대한 호흡기 반응 감소하지만 호흡기 억제 정도는 barbiturate의 등위용량에서 관찰되는 것보다 적다. 심장 부정맥에 대한 보고는 드물다. 중추신경계 독성은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발현 빈도와 강도가 증가하므로, 노인에게 투여할 때 조심해야 한다. 이 밖에 알코올 병용시 작용이 강하게 나타나고, 약물 의존성은 잘 생기지 않는다. 작용시간이 짧은 midazolam을 장기간 사용 후 중단하면, 다시 불안이나 불면증의 재발률이 높다.
의식하 진정요법을 위한 적정 용량은 서서히 적정함으로써 알 수 있다. 건강한 성인에서 의식진정요법을 위한 초기 정주 용량은 1mg 미만, 최대 2.5mg을 초과해서는 안 된다.
이상적인 진정 요법을 위한 midazolam의 용량은 1~10 mg이며, 2.5~7.5mg에서 진정 작용이 얻어진다.
평균적으로 6~8mg에서 진정 작용이 얻어지는데, 만약 이 범위에서 진정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농도증감을 끝내는 것이 좋다.
일회 시술 시 총 투여량이 10mg을 초과해서는 안된다. 60세 이상의 환자, 쇠약한 환자, 마약진통제나 다른 중추신경 억제제를 투여하는 환자의 경우 평상시보다 적은 용량을 투여해야 한다. 정주 시 적어도 2분에 걸쳐서 서서히 투여하고, 2분 이상을 기다려서 진정 효과를 완전히 평가한 후 필요하면 추가 투여한다.
Midazolam의 가장 큰 장점 중의 하나는 길항제인 flumazenil (Anexate
0.5mg/5ml)가 있다는 것이다. 1~10mg을 서서히 정주하면 5~15분에 의식이 회복되고, 1~14시간 후에는 완전히 회복된다. 간에서 대사되고 반감기는 대략 1시간이다.
#술 후 처치와 주의사항 고지
술 후 주의사항 설명시 대답은 하지만 midazolam의 효과로 인해 기억을 못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환자와 보호자 모두에게 구두 또는 서면상으로 주의사항을 지시한다. 약 24시간 동안 운전이나 기계를 다루는 주의를 요하는 일을 삼가고 음주를 금지시킨다.
의식하 진정요법 중 필요한 최소한 인원은 2명으로 치주과 의사와 치과 보조 인원이다. 보조원은 적절한 생리적 지표를 감시할 수 있어야 하고, 필요시 응급처치를 보조한다. 치과의사는 최소한 기본 생명 구조술(basic life support)에 대한 교육을 받고, 응급 기구 사용법의 최신 경향을 알아야 한다. 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