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O학회의 최고연자 중 한명인 마이클 A. 피코스(Michael A. Pikos) 박사가 한국치과의사들에게 하드 티슈(Hard Tissue)를 진수를 보여주는 강연회가 지난 2일 강남성모병원 의과학연구원 대강당에서 열렸다.
가칭 대한구강악안면임프란트학회(회장 소혜일)와 (주)거인씨앤아이가 공동으로 개최한 이날 피코스 박사 강연에는 대학 교수, 전공의, 개원의, 학회임원 등 100여명이 넘게 참석한 가운데 밤늦게까지 진행됐다.
피코스 씨는 이날 ‘Achieving Optimal Implant Placement’를 주제로 Edentulous Ridge의 Esthetic Reconstruction-하드 및 소프트 티슈 증가물 절차, Mandibular 차단 자기이식, 위축성 후하악골의 수직골 재구성 등을 주요토픽으로 강연을 진행했다.
이날 피코스 씨의 강연은 풍부한 임상경험 자료와 동영상이 다양하게 활용됐으며, 특히 강연이 동시통역으로 진행돼 더욱 현장감을 더해줬다.
피코스 씨는 지금까지 9천 증례이상의 임프란트를 매식한 경험을 갖고 있으며, 다양한 임상을 바탕으로 임프란트 성공을 위한 경조직과 연조직 매식절차와 보철의 원칙을 통한 생물역학에 조예가 상당히 깊다는 평을 듣고 있다.
김용식 학술이사는 “피코스 박사는 미국내에서 임프란트 강연자 중 최고 인기강사로 국내에 초청하기가 쉽지 않다”며 “미국 하드티슈 1인자의 초청강연을 듣는 상당히 좋은 기회였다”고 평가했다.
이윤복 기자 bok@kd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