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호에서 성공적인 경영을 위해서 미션 수립과 장기적인 비전을 구축하는 것이 필수적인 요소임을 알아보았다. 그렇다면 성공적인 치과 경영을 위해서 필요한 구체적인 Mission과 Vision의 요소는 무엇일까? 다음의 3가지 카테고리는 효과적인 사명과 비전을 구축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1)Treatment Related 치료 부분
먼저 치료에 관한 부분이다. 치과의 퀄리티를 결정하는 요소 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역시 ‘치료의 질’이다. 아무리 미소 띤 얼굴로 환자에게 친절을 베풀어도 치료부분에 만족을 주지 못한다면 성공적인 치과로 성장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단계적으로 목표를 세워 진료 부분의 차별화와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계속해 나가야 한다.
2)Patient Related 고객 관리 부분
두 번째는 고객관리에 관한 부분이다. 시장의 상황은 변하더라도 성공적인 경영을 위한 불변의 진리는 고객 관리와 충성고객의 유지에 있다. 우량 고객들을 계속 유지 하고 그들과 치과의 관계 깊이를 ‘심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객 관리를 체계적으로 하기 위해서 병원의 모든 프로세스를 고객입장에서 재검토하고 수정, 보완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각 고객 접점을 치과의 사정에 맞게 파악하고 고객의 편의와 만족을 위한 시스템 확립이 필요하다.
3)Environmental Related (Staff Related) 환경·복지부분
마지막으로 원내 환경과 스탭 복지에 관한 부분이다. 외부 고객인 환자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선행돼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 바로 내부 고객인 스탭들을 만족시키는 일이다.
스탭들의 부드럽고 온화한 표정, 여유있는 미소, 적극적이고 열정적인 직무 태도는 억지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현장에서 일하는 스탭 스스로 행복하다고 느끼지 않으면 좋은 서비스를 기대하기는 힘들 것이다.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그에 합당한 평가와 혜택을 받는 복지시스템을 갖춰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