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치협, 기초과학 선도과학자

관리자 기자  2004.08.09 00:00:00

기사프린트

이상휘 연세치대 교수 추천치협은 과학기술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기초과학 선도과학자 및 연구분야 후보자에 이상휘 연세치대 구강악안면외과 교수를 추천했다.
이 교수는 네이처 2001년 12월호 표지 및 커버스토리에 연구논문을 게재, 비타민 A의 유도체와 골형성 단백질이 얼굴 중앙부와 측면부 형태를 결정하는데 관여한다는 사실을 최초로 규명한 바 있으며, 국제학술지 및 국제학회에서 많은 논문을 발표했다.


또 지난 2002년에는 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의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을 수상한 바 있다.
이 교수는 얼굴 기형과 발생학 연구에 초점을 맞춰 얼굴 기형의 원인을 밝혀 기형 예방이나 치료법 개발을 도와주고, 줄기세포 분화를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 얼굴의 조직공학 연구 등의 폭넓은 응용을 계획하고 있다.


또 환자 치료의 경험과 그간의 연구 역량 축적을 바탕으로 이제까지 알려지지 못한 얼굴 형성의 신비와 기형 발생 기전 및 그 예방에 초점을 맞춰 연구하고 있다.
이 교수는 87년에 연세치대를 졸업했으며, 99년에서 2001년까지 캐나다 밴쿠버에 있는 브리티시 컬럼비아대 치과대학 구강건강연구소에서 얼굴 발생을 집중 연구했다.
또 걸프전 때 국군의료지원단으로 참전해 국군의무사령부 표창, 사우디아라비아 국방부 훈장을 수상한 바 있다.     안정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