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정기춘 원장 성공경영 16]Making Dentistry Productive 생산적인 치과를 만들기 위하여 (4)

관리자 기자  2004.08.12 00:00:00

기사프린트

성공적인 치과 운영을 위해 필요한 4가지 구체적인 시스템2. Strong Team Teamwork
팀웍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좋은 팀웍은 왜 필요하고 어떻게 구축하는 것인가?


싱크로나이즈 수영(synchronized swimming)을 본 적이 있는가? 싱크로나이즈 수영은 반주음악에 맞춰 모든 수영법을 기본으로 하여 다양한 모양을 조합해 연기하는 스포츠이다. 특히 단체가 하는 수영은 압권이다. 싱크로나이즈 수영은 물속에서 반주음악의 느낌을 포착하여 팀 전원이 율동적이며 힘차고 안정된 동작을 보여야 한다. 따라서 팀 전원의 공통된 지구력과 다른 사람과 협조해야 하는 팀 플레이 정신이 특히 필요하다.


팀웍이란 바로 싱크로 나이즈 수영과 같다. 팀웍이란 평범한 사람들(common people)이 모여서 비범한 결과(uncommon results)를 창출해 내는 것이다. 완벽한 팀웍을 이루기 위해서는 사전의 철저한 준비와 훈련이 우선이다. 뛰어난 싱크로 나이즈의 단체 연기는 사실 지상에서 보이지 않는 혹독한 훈련의 결과이다. 물속에서의 퍼포먼스를 위해 지상에서 수천번의 시물레이션 훈련을 한다고 한다. 이러한 철저한 대비가 훌륭한 결과를 낳는 것이다. 지상에서의 훈련은 팀 전원이 매뉴얼을 숙지하고 시스템을 익히는 과정이다. 따라서 팀 전원의 헌신이 필요하다. 물속에서의 연기는 바로 현장이다. 치과로 말한다면 환자(고객)와 있는 순간순간 모두가 된다. 따라서 사전의 철저한 훈련만이 현장에서의 완벽한 팀웍으로 탄생될 것이다.

 

위대한 팀(Great team)을 만든다는 것은 요행, 행운이 아니다. 투자가 필요하다(Time consuming process).


위대한 팀은 위대한 결과를 낳는다. 하지만 위대한 팀은 쉽게 만들어지지 않는다. 반드시 시행착오가 필요하다. 치과의 경우 어떠한가? 치과업종은 직원들의 이직률(Staff turnover rate)이 아주 높은 편이다. 치과의사에게는 경영상 커다란 스트레스가 된다. 뛰어난 팀웍을 위해서는 전제 되어야 할 것은 바로 스탭의 안정(staff retention)이다. 너무 오래 똑 같은 스탭이 있다는 것을 위험(mannerism으로 인해)하게 보는 경우도 있지만 스텝유지가 뛰어난 팀을 구축하는데 더 유리한 것은 사실이다

 

There is no ideal number - 훌륭한 팀웍을 이루는데 숫자가 전부는 아니다.
훌륭한 팀웍을 구축하기 위해서 팀원의 양적 요소도 중요하다. 예를 들어 개인 치과의원의 경우 접수에서 한 명의 직원이 접수, 수납, 청구는 물론이고 상담까지 처리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 1명의 직원이 100% 완벽하게 업무를 소화해 내기가 쉽지는 않다. 효율 면으로 본다면 한 명의 직원을 더 채용해서 상담과 접수, 수납을 분리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하지만 두사람의 호흡이 잘 맞지 않는다든가 환자 응대 매너나 전달 능력이 크게 차이가 난다면 오히려 비 생산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필요한 것은 직원의 수가 아니라 ‘정확한 업무분담"과 자리에 맞는 직원의 자질이다.

다음 호에서는 팀웍을 이루는데 필요한 구체적인 요소를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