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치과 운영을 위해 필요한 4가지 구체적인 시스템
(New) patient process 환자 진행 처리 & Great Scheduling system
진료흐름을 편하게 하기 위해 팀 전원이 서로 협조해줘야 할 내용들
1. 좋은 환자 흐름이란 무엇이고 왜 필요한가
‘물 흐르는 듯이’란 말이 있다. 무엇인가 막힘이 없이 자연스럽다는 말이다. 여러분의 치과는 오늘 하루도 막힘 없이 잘 흘러 갔는가? 진료실에서 흔히 일어나는 다음의 상황을 생각해보자.
1) 대기실에 환자가 밀려있는데 빈 체어가 없다.
2) 빈 체어는 없지만 진료하는 의사가 아닌 스탭이 점유하고 있는 시간이 많다.
3) 예약을 지키지 않는다고 데스크에서 불평이 많다.
4) 환자가 체어에 앉았는데 전에 치료했던 기구들이 너저분하게 유니트에서 보이는 경우가 많다.
5) 환자와 차트가 동일하지 않거나 다음 치료준비가 잘 안돼 있는 경우가 많다.
위의 상황들은 모두 진료 흐름이 좋지 않은 경우이다. 진료 흐름이 막힌다면 진료하는 의사나 스탭들은 쫓기게 된다. 일단 편한 진료가 되려면 쫓기지 않아야 되는데 어려운 상황이 계속 되는 것이다. 물론 쫓기지 않아야 된다는 말이 환자 수가 적어야 된다는 말은 아니다. 환자 수가 많더라도 밀리지 않고 자연스럽게 교체가 되는 환자흐름이 가장 좋다는 이야기다.
환자흐름이 막히는 경우가 꼭 병원 책임만은 아니다. 환자의 무단취소나 예약시간에 오지 않는 경우에는 환자흐름이 깨지게 되고 예기치 않게 치료가 길어진 경우나 불평환자를 응대하게 될 경우 진료흐름이 깨지게 된다.
2. 좋은 환자흐름을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원내 시스템은 다음과 같다
1) 원내의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예약 시스템
2) 데스크 매니지먼트(예약, 대기관리 - 환자의 다음 치료계획을 파악하고 치료시간을 파악)
4. 각 스탭들의 구체적인 협조 사항(진료흐름을 위해서 약속관리자와 진료팀의 협조가 필요)
1) 상위환자관리를 반영한 약속(중요도 높은 환자를 정하고 중요도 높은 순서로 약속을 먼저 고려한다)
2) 치료가 예상보다 길어질 경우를 항시 대비해서 다음 약속환자의 관리가 필요
3) 환자 준비를 위해서 다음 치료계획 표시를 모든 스탭들이 파악할 줄 알아야
4) 진료 중인 원장님이 걸리는 시간을 파악하여 다음 환자를 준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