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의 퀄리티를 업그레이드하기 위해서 먼저 현재 자신의 치과에 대한 냉정한 진단이 필요하다. 1년에 1~2회 정도 본원의 환자를 위한 치과서비스의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퀄리티 향상을 위한 부분들을 점검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음 아래에 치과 서비스 실태 조사를 위해 대략 9가지 항목으로 조사 대상과 항목을 선정해 보았다.
7. 진료 보조 서비스에 관해 점검하라 (스텝의 서비스 점검)
① 환자와 충분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가? 단순히 진료 보조에만 머물러 있지 않고 치료 전이나 중간, 후에도 치료 효과를 높이고 환자와의 유대 관계를 강화하는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하는가?
② 환자의 개별적 요구를 반영하고 환자의 요구를 수용하는 경청습관이 있는가?
③ 진료 보조 시 동통조절을 위한 노력과 gentle approach를 하는가?
④ 환자의 심리를 파악하기 위한 노력을 하는가?
⑤ 환자 입장에서 친밀하고, 친해지기 쉽다는 느낌을 갖게 하는가?
⑥ 환자 눈높이에 맞춘 환자교육능력(patient education)이 있는가
⑦ 진료를 원활하게 보조하는 능력이 있는가?
8. 예약서비스에 관해 점검하라
① 예약의 편이성은 어떠한가? - 전화를 통한 자유스러운 예약 시스템을 제공하는가?
② 환자의 시간을 존중한 예약시스템의 이행여부는 어떠한가? 대기 시간을 최소화 하고 정시에 치료하려는(on time procedure) 노력이 있는가?
③ 예약통보에 관해서 점검하라 - 치료시간 변경, 취소, 연기 등
9. 지불시스템에 관해서 점검하라
① 치료비의 설명은 체계적인가?
② 청구능률은 어떠한가? 수금원칙이 명확한가?
③ 접수에서의 금전처리 미숙으로 발생하는 문제는 없는가?
④ 담당 직원이 자리를 비우거나 휴가 시 대신 처리 해줄 사람은 있는가?
치료가 끝난 후 점검 사항의 예
▲ 오늘 치료에 대한 설명과 주의사항, 다음 내원 시 치료예고.
▲ 다음 진료시간약속 확인.
▲ 진료 보조 했던 직원의 접수로의 정보 공유 : 특히 치료 도중 불쾌한 내용이 있었던 경우 반드시 알린다 - 불편사항이나 의문점은 없는지 여쭤본다.
▲ 접수에서의 부연설명과 약속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