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임상강좌(6)치의신보,마취학회 공동기획]대주제:치과에서의 진정법

관리자 기자  2005.02.21 00:00:00

기사프린트

●이제호 교수
■학력
연세치대 졸업
연세치대 치의학 박사
■경력
연세치대 소아치과학교실 부교수
미국 뉴욕주 로체스터대학 방문교수
대한치과마취과학회 이사

 


장애인 환자에서의 진정요법

 

 


치과치료와 관련된 공포와 불안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누구에게나 존재한다. 이러한 공포와 불안은 장애인 환자에게도 마찬가지이며 이러한 장애인 환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행동조절 기법을 사용해 치과치료에 대한 협조를 얻는 것이 필요하다. 장애인 환자의 치과치료 시 행동조절 방법은 심리적 접근법, 신체억제법, 약물을 이용한 진정법과 전신마취 등으로 분류 할 수 있다. 대부분의 장애인 환자들은 심리적 접근법이나 신체억제법을 사용해 양질의 치과치료가 가능하다. 그러나 일부 환자의 경우 불안과 공포로 인한 부정적인 행동반응, 또는 불수의적인 근육 움직임으로 인해 정상적인 치과치료가 아예 불가능하거나 치료가 어느 정도 가능하다 할지라도 양질의 치료를 기대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있다. 이러한 환자를 대상으로 음성조절, 신체속박 등 강압적인 방법을 사용할 경우 환자나 보호자 그리고 치과 의료진이 겪는 스트레스는 상당한 것이며 향후의 치료과정에 부정적인 방향으로 결과가 초래될 수 있다.

이는 치과에서의 행동조절의 궁극적인 목표가 양질의 치과치료를 제공하고 치과치료에 대한 환자의 긍정적인 심리상태를 유도하는데 있음을 생각할 때 결코 바람직한 일이 아니다. 따라서 장애인 개인의 장애 특성, 전신적인 상태, 치과의사의 능력, 치과치료의 종류 등을 고려해 어떠한 행동조절법을 사용할지를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의사소통이 어려운 장애인이나 불수의적인 운동이 심해 양질의 치과치료가 어려운 장애 환자를 대상으로 고려해 볼 수 있는 행동조절법은 진정요법과 전신마취이다. 진정요법을 사용하게 되면 치료과정에 방해가 되는 요인들이 감소되거나 제거된 상태에서 진료가 진행되므로 양질의 치과치료를 제공할 수 있을 뿐 아니라 1회당 치료시간이 연장되고 치료의 양이 상대적으로 증가하게 되므로 총 내원 횟수를 줄일 수 있으며 의식이 억제된 상태에서 치료가 진행되므로 향후 치과치료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유도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장애인에게 유용한 정형화된 진정법이란 존재하지 않으며 진정요법을 사용해 치과치료를 하는 데는 여러 가지 사항을 고려해야할 뿐 아니라 많은 위험요소들이 존재한다.

진정치료 시 술자는 환자감시에 있어서 훈련 받은 의료인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또한 진정치료의 필요성 및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동의를 받아야 한다. 만일, 환자가 대화가 어려운 장애인이라 동의를 구하는 것이 어려울 경우 보호자에게 어떤 치과치료가 행해질 것 인지에 대한 설명과 함께, 행해질 진정치료가 어떤 것인지 설명하고 동의를 얻어야 한다.
본 란 에서는 통상의 치과치료가 어려운 장애인환자의 치과치료 시 일반적이 치과외래 환경에서 적용해 볼 수 있는 진정법에 대한 일반적인 사항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

 

 

장애인 환자 평가

진정요법사용을 결정하기 전에 반드시 환자의 협조도 및 전신건강상태를 평가해야 한다. 심각한 학습장애가 있는 환자는 대화가 불가능하고, 물리적·육체적으로 심하게 반항한다. 그런 환자에게 흡입진정이나 경구진정은 불가능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