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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일간신문 의료광고 허용 보도 치과 등 범 의료계 ‘충격’

관리자 기자  2005.02.28 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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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네치과 무너질 것·언론사만 돈 벌어
동료의식 사라지고 무한 경쟁 만연 우려
공동개원 치과병원 증가 등 개원 변화도


최근 일부 언론에서 복지부가 의료기관의 광고를 전면 완화한다는 보도와 관련, 치과계를 비롯 의과계와 한의계 등 범 의료계가 깊은 우려를 나타내며 적극 반대하고 있다.
특히 대다수가 동네치과로 구성된 치과 개원가의 경우 당혹을 넘어 충격적이라는 여론이다.
언론 보도 중 가장 충격파를 던지는 부분은 의료기관의 TV·라디오 광고 허용과 일간신문 광고횟수 제한 폐지다.


개원의들은 만약 이렇게 될 경우 마케팅 능력이 뛰어나고 상대적으로 자본력이 탄탄한 대형치과나 병원에 의해 동네 환자를 상당수 빼앗길 것이라는 우려다.
서울지부 마포구에서 개원 20년째인 S원장은 라디오와 TV에 의료기관 광고와 일간지 광고제한 횟수가 완전히 풀리면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 벌어질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대형치과나 병원들의 무차별적 광고가 이어질 수 있고, 이렇게 되면 광고내용에 현혹된 환자 상당수가 이탈, 동네치과의 수익률이 갈수록 하락해 결국 폐업하는 치과가 발생한다는 것이 대체적인 시각이라는 지적이다.
특히 대형치과의 위세에 눌린 일부 개원의들은 살아남기 위해 뜻이 맞는 동료와 공동개원을 하거나, 아니면 치과병원으로 탈바꿈 해 자본 경쟁력을 확보, ‘맞불 광고’에 몸부림치는 등 속단할 수 없지만 치과계 ‘개원지도’가 바뀌는 큰 변혁을 맞을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아울러 TV나 라디오 광고 완화는 국민들의 알권리 확보차원에서 추진한다지만 결국은 국민들에게 해가 돌아갈 수 있다는 지적도 만만잖다.


이는 의료비 상승으로 이어진다는 것으로 광고경쟁에 나선 치과의료기관 입장에서는 광고비용을 현실적으로 진료비에 포함시킬 수밖에 없다.
일간신문이나 라디오, TV 광고가 한 두푼도 아니고 적게는 몇 백만원에서 많게는 몇 억원까지 들어간다는 것은 알려진 사실.
치과계 뿐만 아니라 의료계, 한의계까지 광고 마케팅에 적극 나선다면 1년간 광고비에 쏟아 붓는 의료기관의 비용은 상상을 초월할 수 있다는 우려다.
결국 의료기관들은 광고비용을 만회하기 위해 과잉진료나 덤핑진료 등 편법 진료에 나설 수밖에 없게 되고 피해는 국민의 몫이 된다는 지적이다.


동대문에서 개원중인 M 원장은 “방송사나 신문사 등 언론사만 돈벌어주 는 역할을 할 것”이라며 “광고약세의 위기감을 느낀 소규모 동네치과들이 연합해 광고비를 십시일반 공동부담, 공동광고를 내는 등 경쟁에 뛰어들 경우 혼란은 더욱 가중 될 것이 뻔하다”고 밝혔다.
강남에서 개원중인 K 원장은 “지금도 주변의 치과병원과 일부 튀는 치과의 환자 유치 행태가 무서운데 광고까지 풀어 준다면 날개를 달아주는 격”이라면서 “이제는 치과계 선후배도 없는 것 아니냐. 그래도 많은 치과의사들이 동료들과 함께 가려 노력해 왔는데 생존권 문제라면 상황이 달라진다”고 크게 우려했다.
이밖에도 상당수 개원들은 “TV와 일간지 광고만은 허용해서는 결코 안된다. 정부는 도대체 자신들이 하는 일이 무엇인지 알고 하는 지 모르겠다”며 격앙된 목소리다.
박동운 기자 dongwoon@kd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