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자 기자 2005.04.28 00:00:00
고성과(High Performance)란 무엇인가? 여기에 대해 여러 가지 정의를 내릴 수 있겠지만 품질에 관해 권위 있는 기관인 말콤 볼드리지(Malcolm Baldridge National Quality Award)에서 정의한 바에 의하면 다음과 같다.
“고 성과의 조직이란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개인을 포함한 조직 전체가 품질 (Quality)과 생산성 (Productivity), 혁신의 정도와 사이클 속도(innovation rate & Cycle time)가 뛰어난 팀"을 말한다."
그렇다면 고 성과를 내는 치과와 팀은(High Performance dental practice & Team)은 어떤 팀일까?
이 번호부터 몇 회에 걸쳐 고 성과를 내기 위한 치과 팀 전략에 대해 알아 보고자 한다.
당신의 치과는 현재 어디에 속해 있는가?
당신의 치과는 아래 항목 중 어디에 속해 있는가?
1) Above Average = 평균 이상
2) Average = 평균
3) Below Average = 평균 이하
그렇다면 치과의 평균을 규정하는 잣대는 무엇인가?
단지 수익률(Profitability)이 높은 치과가 고 성과의 치과일까?
수익률 하나만으로는 무엇인가 부족하지는 않을까?
무엇인가 고 성과를 나타내는 항목들이 있지는 않을까?
치과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를 정의하여 보자.
치과의 성과는 위에서 말한 "수익률"이 가장 중요한 부분일 수도 있다.
수익률을 내지 못하는 치과가 고성과의 치과라고 말할 수 없는 것처럼 수익률이 높은 치과가 고성과의 치과가 아니라고 말할 수도 없다.
하지만 수익률 하나만으로 고 성과의 치과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다.
수익률 외에 숨어 있는 지표들을 하나 하나씩 끄집어 내서 살펴보고 부족한 부분을 개선 해야 한다. 고성과의 치과 팀은 개인 (원장, 직원)별로 능력이 뛰어나고 결국 이러한 개개인의 능력이 시너지를 일으켜 고성과 팀을 만들어 낸다.
그리고 고성과의 치과 팀은 다음과 같은 영역에서 고르게 상위 점수를 받을 수 있다.
1) Patient loyalty & Referrals : 환자 충성도와 소개율이 현저히 높다
2) Case Acceptance to Recommend Treatment : 추천 치료에 대한 동의율이 높다.
3) Practice Growth (Quality) : 단순히 양적 팽창이 아닌 질적 향상
4) Productivity & Profitability : 매출과 이익이 뛰어나다.
5) Staff Retention : 우수한 팀원과 그 팀원의 유지
6) Teamwork : 뛰어난 팀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