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호텔 업계에서 말하는 뛰어난 호텔리어의 능력 중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일까?
여러 가지 필요한 능력이 있겠지만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고객에게 친근감을 보여주는 태도라고 한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을 기억해 주기를 바란다. 그리고 자신이 단골이라고 생각할 경우에는 더 큰 친근감을 기대한다. 단골에게 친근감의 표시는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핵심적인 징표이다.
만약 치과의 접수 직원이 면치(얼굴을 잘 기억 못하는 사람)라면 심각한 문제다.
새로운 고객이야 그렇다 치고 다시 찾은 고객을 잘 기억 못한다면 고객 관리는 치명적인 손실을 입기 때문이다. 접수 직원에게 필요한 프로의식은 얼굴이 익은 고객은 물론 처음 보는 사람에게도 바로 친근감을 보여줄 수 있는 능력이다.
Relationship-Based Practice
관계 형성에 기반을 둔 치과를 만들어라
성공적인 치과를 위해서는 환자와 치과의사와의 좋은 관계형성이 필요하다.
성공적인 치과의사는 technical skill 과 behavioral management를 동시에 필요로 한다.
환자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데 치료 못지 않게 관계 형성에도 힘써야 한다.
환자와의 좋은 관계를 먼저 형성 한다면 치과는 여러 면에서 이익이다.
환자의 전폭적인 신뢰가 주어진다면 추천 치료에 대한 동의는 물론이고 치료 과정에도 협조적이 된다. 환자와의 좋은 관계구축은 또한 환자의 불평 발생을 줄이고 혹시 발생할 지 모르는 법적 분쟁의 위험에서도 벗어나게 해준다.
Patient is buying you, not “Dentistry"
환자는 단지 치료만을 구매하러 오지는 않는다.
매일 치과에서 나의 모습은 어떠한가?
오늘 하루도 단순히 이 췌어에서 저 췌어로 뛰어다니며 정신 없는 ‘치료 전사"의 모습으로 보냈는지 되돌아보자. 단순히 치료를 제공하는 곳이 아니라 환자와 좋은 유대 관계를 바탕으로 신뢰 있는 진료를 전달하는 모습으로 거듭나자.
그리고 모든 환자의 삶에 대해 조금 더 관심을 가져주고 인간적으로 접근하도록 노력해보자.
그들의 직업, 생활 등에 대해 물어보고 관심을 가져주도록 하자.
Not only give best dental care, But also give emotional care as well.
It makes people come back to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