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치대(학장 이시영)가 학생들의 근관치료학 실습시간에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최근 각광 받고 있는 NiTi rotary file을 이용한 근관성형실습을 진행해 관심을 끌고 있다.
강릉치대 본과 3학년 학생들은 지난달 31일 근관치료학 실습시간(담당교수 김진우)에 NiTi rotary file을 이용한 training block과 자연치의 근관성형 실습을 진행했다.
학부생들을 대상으로 NiTi file을 이용한 근관성형실습은 일부 치대에서 소수 신청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경우는 있었으나 강릉치대처럼 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실습을 진행한 경우는 국내에서 처음 있는 일로 알려졌다.
학생들의 이날 실습은 이전 수업서 이미 stainless steel file과 Ni-Ti hand file을 사용해 crown-down method를 숙지한 상태여서 별다른 어려움 없이 소화해 냈다.
강릉치대 보존과 관계자는 “근관성형기구의 주류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NiTi file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학부과정서 미리 쌓음으로서 졸업한 뒤 임상에서 보다 편하고 안정된 근관치료를 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며 “강릉치대의 이러한 모습이 앞으로 타 치과대학 임상관련실습에 많은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한편 강릉치대 치과보존과는 덴츠플라이 코리아의 후원을 받아 이번 실습을 진행했다.
이윤복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