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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춘 원장 성공경영(87)]변화에 대비한 치과 마케팅 플랜(2)

관리자 기자  2005.06.13 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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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 환경은 늘 ING(현재 진행형)다. 임상적인 변화는 물론이고 제도와 환경의 변화도 급물살을 타고 있다. 지난 시간에 이어 이러한 변화에 대해 필요한 치과 마케팅의 계획의 포괄적인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3) 성공, 실패 모든 결과를 예측해 보아라.
모든 결과를 가상해서 따져 보아라. 긍적적인 면부터 부정적인 면까지 전부 심사숙고 해라.
우직하게 한 목표를 끝까지 밀고 나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탄력적인 대응을 위해 실패할 경우 시나리오를 미리 짜두어라.

 

4) 항상 고객에 초점을 맞추어 컨셉을 잡아라.
고객을 움직일 수 있는 스토리가 있어야 한다. 감동의 스토리를 많이 만들어라.
모든 팀원은 홍보대사가 돼야 한다. 이성적이고 감성적으로 모두 감동시켜라.
언제나 고객 유지율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라. 오는 고객을 절대 그냥 보내는 일이 없도록 하라. 환자와 신뢰를 가장 우선으로 해라. 불편을 주었다면 반드시 회복하고 보상하도록 해라. 진료실은 언제나 좋은 분위기로 만들도록 해라. 자연스런 팀웍이 나타나지 않으면 크게 성장할 수 없다. 뚜렷한 자신의 철학을 강렬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하라.

 

5) 목표 고객, 주요고객에 대해 차별화하라.
차별화되는 점들을 선전하고 부각시켜라. 우리 치과의 주요 고객은 누구인가?
그리고 어떤 특성을 갖고 있는가? 목표 고객이 현재 주위의 치과에 대해 평가하고 있는 기준은 무엇인가? 그들이 원하는 치과(시간, 비용, 동통, 기타에 관해)는 어떤 스타일인가?
목표 고객과 자주 만나고 충분한 시간을 투자해라.


입소문은 마케팅 플랜의 가장 강력한 도구 중 하나이다. 좋은 입소문을 내 줄 타겟고객을 지목해 최대한 잘 해 주어라. 목표 고객의 생각을 파악하기 위해 원내에서 치료 후에 앙케이트를 실시하라. 목표 고객의 생각과 행동의 변화 방향 설정시 핵심사항은 생각이 언제나 행동을 앞서기 때문에 목표고객이 어떤 생각을 하는지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차별화는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모든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에서 묻어 나올 수 있도록 진지하고 신뢰감 있게 고객을 응대해야 한다. 이를 위해 치과의 응대, 예절 시스템(Courtesy System)을 철저히 마련할 필요가 있다.


쉽게 차별화할 수 있도록 하라. 고객에게 보여줄 수 있는 차별화를 만들어라. 고객에게 차별화되는 구체적인 점을 만들고 우리 병원만의 개성을 알릴 수 있도록 하라.
그리고 어떻게 목표 고객에게 알릴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마케팅 플랜/ 캘린더를 작성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