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정기춘 원장 성공경영(92)]치과 직원의 급여 체계 (5)

관리자 기자  2005.06.30 00:00:00

기사프린트


REV 직원 시스템과 급여체계란 무엇인가?


REV 직원 구성은 다음과 같은 치과 팀의 구성을 전제로 하되 병원 총 인건비를 고려하여 샐러리 캡(연봉 상한제)을 두는 제도를 말한다

 

치과 팀을 구성하기 위한 전제 조건을 다음과 같이 정한다.


① 뛰어나 직원을 선발하되 총 인건비를 감안한다.
② 명령, 직무 체계를 통일하고 표준화 한다 (대형치과의 경우 팀 별로 구성한다)
③ 각 팀의 구성은 경력 별로 균형 있게 구성한다.  (숙련자-경험자-초보자로 구성한다)
④ 경력과 상관 없이 좋지 않은 태도를 가진 직원은 퇴사시킨다.
⑤ 병원의 철학과 일치한 직원만 남게 된다는 목표를 세운다.

 

REV 직원 시스템은 위와 같은 원칙으로 선발하며 팀의 구성은 숙련자(Veteran)1명, 경력자(Experienced 1명), 초보자(Rookie 1~2명)를 구성으로 한다.

 

 

경력 별 인건비 전략
1) 초보자(R)의 경우 연봉 계약보다는 정률 상한제를 두어 급여를 조정한다. (초보자 입장에서 적은 급여에서 출발하여 얼마간의 안정된 상승을 바라는 것을 감안하기 위해서이다)
2) 경력자(E)의 경우 낮은 경력은 정률 상한제를 적용하고 높은 경력은 직급제를 도입한다. 가령 급여의 어느 정도까지는 정률상승제를 적용하고 그 이후 직급상승 여부를 판단하여 결정한다.
3) 베테랑급(V)은 헤드너스, 팀장의 능력을 갖춘 사람이다.
   단순 연봉제의 급여체계는 피하고 정확한 직무 평가를 하도록 한다.
팀의 리더로서의 역할이나 팀의 생산성을 평가하여 경영에 직접 참가한다는 의식을 심어주어야 한다. 따라서 베테랑급은 치과의 경영성적에 따라 인센티브가 가능하다.

 

 

결론


모든 직원의 일률적 연봉제 적용은 바람직하지 않을 수 있다. 본원에서 최소 1년의 근무 평가가 필요할 것이다. 직원의 고과 평가는 복잡하지 않게 작성하고 직원 입장에서도 객관적이어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시스템이 마련되지 않다면 어설픈 연봉제 보다는 당분간 연공급제를 택하는 것이 나을 수도 있다. 인센티브제는 모든 직원에게 일률적 적용은 힘들다.


따라서 베테랑(헤드너스-팀장급)의 경우 팀 성적이나 병원 성적에 따라 탄력 있게 실시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직원의 일반 급여는 항상 명시되어 있어야 한다. 따라서 직원의 모든 기본급여 기준표를 작성할 필요가 있다. 급여 인상은 주위의 상황을 고려하되 표준적인 물가상승률을 기준으로 하고 병원의 매출, 이익 부분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