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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춘 원장 성공경영(95]내원한 환자를 충성고객으로 만들기 위해 필요한 필수 환자 접점 (3)

관리자 기자  2005.07.21 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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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성고객을 만들기 위해 치료 동의 후 꼭 필요한 미팅 세 번째


- 치료 후 환자 미팅

 

치료 후 환자 미팅이란 치료 도중 동통이나 언짢은 일은 없었는지 세심하게 살피는 것을 말한다. 가장 큰 목적은 역시 치료 후에 불만족 상태에서 환자가 그냥 가는 일은 없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모든 치료 후 확인과 배려가 필요하다

 

구체적인 방법


1) 치료가 끝난 다음 주의 사항이나 치료 도중 환자가 불편했던 사항들은 주치의나 스탭이 챠트에 기록해두고 접수에 안내 할 때도 꼭 알려서 다시 한번 확인한다
2) 치료 도중 동통이나 언짢은 일은 없었는지(치료와 직접 관계 없는 일이라도) 확인한다. 세심하게 살피어 접수에서 한 번 더 배려하도록 한다
3) 어떤 메시지나 메모가 없었는지 접수에서 담당 진료 스탭에게 한 번 더 확인한다

 

충성고객을 만들기 위해 치료 동의 후 꼭 필요한 미팅 네 번째


- 계약 환자의 중간 점검과 서비스 회복

 

중간 점검 미팅은 치료 중 발생한 고객의 불만 사항을 모두 파악하여 그냥 지나침이 없이 서비스 회복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지속적인 배려를 위해 치료 팀을 재정비 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장기 치료 환자의 경우 치료가 완료 될 때까지 2~3회의 중간 점검이 필요하다.

 

중간 점검 시 평가 해야 할 사항들


① 그 동안의 고객 스케줄을 평가한다.
약속 시간은 잘 이행되고 있는지 파악한다.
도착시간과 대기시간 치료시간을 적어놓고 만약 대기시간이 너무 길어진 경우가 많이 발견되었다면 구체적으로 확인한 다음 남은 치료에 최대한 배려한다.

 

② 치료도중 불편 특히 통증 조절이 잘 되고 있는지 알아본다.
치료에 대한 불만이나 새로운 요구 사항을 알아본다.

 

③ 기타 불편 사항들을 알아본다.
치료 및 서비스, 응대에 대한 불만사항들을 파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