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의 병원을 만들기 위해 자신의 기준을 정하라
먼저 내가 원하는 병원의 기준은 무엇인가를 정하여라. 다음의 상황을 가정해 보자. 아래 표에는 일반적인 개원 형태의 4가지를 예로 들어 보았다.
위 표에 나타난 4가지 병원 타입 중 가장 좋은 타입이란 없다. 병원의 스타일과 환경은 치과 의사 스스로 결정한 선택, 습관의 현재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떤 타입의 치과를 선택하였든지 근무 시간당 원하는 매출과 만족을 얻지 못하면 치과의사는 불안해질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선택을 하기 전에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먼저 파악해야 한다.
1. 먼저 자기 자신의 Vision, Mission, Goal이 명확히 있어야 한다.
먼저 다음과 같은 질문을 스스로에게 해 보아야 한다.
“나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내가 잘하는 것은 무엇인가” “나는 어떤 상황에서 힘을 내고 최선을 다하는가”
2. 수익 목표를 정하여라. 좀 더 현실적인 시간당 수입 목표를 정하여라.
시간당 수입 목표에 가까워지면 스스로 원하는 근무 날짜 조절이 가능하다.
3. 단지 바쁘기만 한 치과를 피해라
‘통제할 수 있는 치과"를 만들어라. 통제감을 상실하면 스트레스와 탈진으로 번-아웃(Burn-out)상태에 빠지게 된다.
4. 경영 능력을 갖추어라.
병원의 생산이 둔화될 때는 원인을 내부에서 찾고 조치를 취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모든 상황을 외부 환경 탓으로 돌리게 된다.
5. 대인관계와 커뮤니케이션 기술 향상에 시간을 투자하라
모든 고객들과 (직원 및 환자) 충분한 대화를 나누고, 질문을 하고, 보다 긴밀한 관계를 형성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