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 ‘법치의학’은

관리자 기자  2005.08.11 00:00:00

기사프린트

주제별 11장·700여 페이지 구성
법치의학 역사·감별 등 총정리


총 700여 페이지에 달하는 ‘법치의학’ 저서에는 국내 법치의학의 도입서부터 개척에 이르기까지의 역사, 법치의학의 의의, 치과법학, 교흔, 개인식별, 대량재해, 실제 감정사례 등을 총망라한 법치의학의 모든 분야가 담겨있어 학생들을 위한 교과서, 법조인, 경찰, 수사관들을 위한 실무 참고서적뿐 아니라 임상개원의들도 활용 할 수 있도록 꾸며졌다.


특히 주제별로 총 11장으로 구성된 저서는 각 장이 한권의 단행본 수준으로 엮어졌을 정도로 내용이 충실하며 생생한 감정 사진이 첨부돼 각종 감식사건의 현장감을 더했다.
1장 법치의학의 의의에 이은 2장 법치의학의 역사에는 외국 법치의학의 역사와 국내 법치의학의 역사가 고스란히 담겨졌다.


3장 법치의학을 위한 법의학에서는 치과의사와 법의치과학 실무에 필요한 각종 법의학 상식, 4장 치과법학 -치과의료적 사고에서는 치과의사와 환자사이에 발생한 각종 의료분쟁을 예방 할 수 있도록 각종 법률적 지식과 진단서, 상해진단서 등 의료문서 작성요령이 상세히 설명됐다.
5장 치과적 법의인류학의 개요에서는 인체골격개요, 연령·성별 감정 등에 대해, 6장 치아 및 악골의 손상에서는 법의해부학에서 보는 안면부 및 치아의 손상 등 임상적 측면에 대해 다뤘다.
7장 법치의학에서는 치아 자체를 대상으로 한 성별·연령 감정 등에 대해, 8장 교흔에서는 법치의학의 출발점이라고 볼 수 있는 교흔의 분석 및 교흔 시간 추정 등 교흔 감정 전반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9장 개인식별에서는 치아 및 혈액형 DNA에 의한 개인식별과 원리 등에 대해, 10장 대량재해에서는 국내에서 일어났던 각종 대량재해 사례를 중심으로 개인식별 조사 방법과 과정 등을 상세히 다뤘으며 11장 감정사례에서는 KAL기 폭파사건, 광주 유골등의 실제 감정사례를 생생하게 첨부했다.  강은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