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현 저출산고령사회본부장에
정부는 지난 19일 보건복지부 저출산고령사회정책본부장에 김용현(53세) 기획예산처 사회재정기획단장을 임명했다.
저출산고령사회정책본부는 경제기획원과 공정거래위원회, 기획예산처 등을 거치면서 경제와 복지분야에 경험이 풍부한 김 본부장을 영입함으로써 본격적으로 업무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
김용현 신임 본부장은 그동안 물가정책, 복지노동, 사회재정분야의 업무를 맡아 경제와 복지분야에 정통하며 최근에는 고령화에 대비한 치매, 중증 노인을 위한 지원사업 등을 담당해 왔다.
복지부 저출산고령사회정책본부는 올해 9월에 출범해 범정부적으로 추진중인 저출산고령사회정책의 정책총괄, 조정 역할을 수행하는 기관으로 여러 부처에서 시행하고 있는 저출산고령사회정책 업무를 종합적으로 기획, 조정하고 평가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복지부 금연 우수업소 선정
보건복지부는 금연 캠페인을 전개하면서 자발적으로 실내 전면 금연을 선언하고 실천해 온 국내 주요 프랜차이즈 외식업계 800개소를 ‘금연실천 우수업소’로 선정하고 ‘담배연기 없는 좋은 식당’ 명판을 부착한다.
이와함께 복지부는 간접흡연 예방 포스터 3종과 성인 남성 흡연예방 포스터 1종 등 4종 10만여부를 공공기관, 기업체, 식당 등에 배포할 예정이다.
B형 간염 치료제 건보 확대
만성 B형 간염 치료제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이 지난 15일부터 대폭 확대됐다.
보건복지부는 우리나라 간질환 사망률이 높은데다 간염의 적정 치료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간경변 등으로 발전하는 등 국민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 우선적으로 항바이러스제(제픽스정, 헵세라정)의 급여기준을 대폭 확대한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만성 활동성 B형 간염바이러스 감염증환자의 바이러스 증식억제제인 제픽스정(Lamuvidine 100mg)의 경우 현재 2년간 보험급여하던 것을 보험기간을 삭제, GPT(또는 GOT)가 80이상의 경우 의사의 판단에 따라 기간에 제한없이 보험급여를 인정키로 했다. 이윤복 기자 복지부 금연 우수업소 선정B형 간염 치료제 건보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