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궁금해 하시는 부분들을 중심으로 질문과 답변 형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호에 이어 치료비 수납에 관해서 궁금한 점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액에 따른 수납 방법의 예는 무엇입니까?
먼저 금액의 크기에 따라 분할 수납이 불가피 합니다. 물론 환자의 재정 상태나 계획에 따라 달라 질 수도 있지만 치과 측에서 정중한 협조를 부탁한다면 대부분의 환자는 이에 동의할 것입니다.
지난 시간에도 강조하였지만 치료비 수납은 예절과 배려 (Courtesy)가 가장 중요합니다. 다음과 같은 스크립터를 사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저희 치과의 경우 ○○정도 금액의 경우 2회 정도의 치료비 수납을 부탁 드립니다. 치료가 시작 되었을 때 50% 정도 부탁 드리고 치료 완료시점에서 나머지 50%를 지불해 주시면 됩니다."
3회 이상의 분할 수납을 설명 드리는 경우 다음과 같은 스크립터를 쓸 수 있다.
“금액이 부담 되신다면 처음에 20~30% 정도 내 주시고 치료 진도에 따라 중간에 (혹은 ○○치료 후에) 30~40%, 그리고 나머지는 치료 완료 시 부탁 드리겠습니다."
임프란트나 의치 같은 치료의 경우 효과적인 수납 방법은 무엇입니까?
임프란트의 경우 즉시 임프란트를 제외하고는 수술과 보철까지 대략 3~6개월의 기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보다 효율적인 수납체계가 필요합니다. 가령 수술과 보철의 비중의 차이를 두어 수술 시 70~80%의 수납을 부탁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사항은 환자의 경우 치료 후 식사를 해 본다든지 문제점이 없는 지 확인 한 뒤 지불하고 싶은 심리가 있다는 점을 반드시 감안해야 합니다.
의치의 경우 장착 후 불편감 등이 해소되지 않을 경우 의식적으로 치료비 완납을 지연시키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 환자에 대한 치료 후의 배려와 앞으로 철저한 관리에 대해 확신을 주지 않을 경우 미수금 발생 가능성이 높아 질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설명이 반드시 필요할 것입니다.
“임프란트는 장기적 안정성을 보장해야 하는 치료입니다. 어떠한 문제가 발생되든지 치과에서는 치료 후 관리에 대해서는 완벽한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 대해서 신뢰를 부탁드립니다."
“틀니는 장착 하는 날이 치료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장착 후의 불편한 점들에 대해서는 언제라도 치과에서 조정하고 돌봐드릴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의치 비용의 대부분은 이러한 장착 후 관리 비용으로 생각하셔야 됩니다. 무엇보다 서로의 신뢰와 협조가 중요합니다. 이러한 점을 환자 분께서 믿고 이해해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