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정기춘 원장의 치과경영 Q&A

관리자 기자  2006.04.03 00:00:00

기사프린트

 

이번 호에서는 최근의 치과 마케팅의 트렌드에 관해서 궁금한 점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을 이해하기 위해 시장(Market)을 파악해야 하는데 최근의 치과 시장은 어떤 상태입니까?

 

오늘날 모든 비즈니스가 당면한 핵심적인 문제는 공급과 제품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바로 ‘고객이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지금은 고객들이 구매할 수 있는 양보다 훨씬 많은 양을 제공하는 시대입니다. 한 마디로 초경쟁 시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격을 내리고 각종 프로모션을 늘리는 경우가 많아짐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힘든 시대가 되었습니다. 치과의 경우도 예외가 될 수 없습니다. 환자들의 눈높이는 점점 올라가고 대형화·공동 개원화로 점점 더 질 높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치과 전체 팀이 인식해야 할 마케팅이란 무엇일까요?

마케팅에 관한 가장 큰 오해는 마케팅을 단지 판매행위 (selling)라고만 인식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마케팅은 만든 제품을 단지 판매하는 방법, 기술로 인식해서는 안됩니다. 진정한 마케팅은 ‘가격 이외의 영역에서 경쟁을 벌일 수 있는 방법을 찾는 행위의 총체"를 의미합니다.


또한 마케팅은 고객의 진정한 가치를 창출하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고객들이 더 나아지게끔 돕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마케팅은 품질과 서비스, 그리고 가치를 반드시 포함해야 합니다. 단순히 제품을(치료를) 파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고객과의 장기적이고 호혜적인 관계를 만들어 나가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합니다.

 

 

최근 마케팅의 트렌드는 무엇이고 치과에서 필요한 마케팅의 키워드는 무엇입니까?

최근 마케팅의 트렌드는 단순히 더 잘 팔리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요구를 확실히 파악하고 인식해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단순히 신규고객을 더 많이 유치한다는 차원에서 기존의 고객을 제대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과의 경우에도 그 어느 때보다 고객을 유지하기 위한 섬세한 관리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환자가 원하는 것을 정확히 파악하고 (Meet their individual needs) 계약 이후의 섬세한 관리를 통해(Individual Patient Management system) 만족을 극대화하여 본인의 재 내원은 물론이고 좋은 입 소문을 내주고 소개를 할 수 있는 원천을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러한 의식의 전환은 최근 마케팅의 변화가 시장 점유율 추구에서 고객 점유율 추구로 변화한다는 의미이고 이것은 동일한 고객에게 판매할 제품과 서비스를 더 많이 찾아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