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Seminar Point]치아와 임프란트에 의해 유지되는 가철성 의치와 오버덴쳐의 혁신적인 치료 개념/베시모 교수

관리자 기자  2006.04.10 00:00:00

기사프린트

가철성 의치의 치료개념은 인구 통계학·사회·경제·전문적 환경 등 다양한 인자들을 평가해야만 한다. 따라서 치료 전략들은 변화된 상황을 끊임없이 추적하고 그것에 대응해야 한다. 환자의 주관적·객관적 치료 요구에 대한 철저한 평가, 중대한 치료 결정을 위한 분석과 전문적인 증례 관리 등이 가철성 의치로 구강회복을 시술하는데 있어 중요한 특성이 된다.


일반적인 치아 지지 국소의치와 오버덴쳐의 디자인은 단일 어태치먼트들에 의해 유지되도록 브릿지 형태나 perio-overdenture의 형태로 고안돼 적절하게 이뤄질 수 있다.
따라서 Tapered Telescope Crown과 Prefabricated Cylindrical Anchor, 그리고 Clasp 등이 Bar 구조나 Spherical Anchors(구형 유지장치)보다 선호되고 있다. 여러 다른 치료 개념들 중 한가지를 결정함에 있어 생물학적 및 기술적인 면에서 논의해 보고자 한다.


골유착된 임프란트에 단일 어태치먼트 장치를 혁신적으로 적용함으로써 가철성 상부구조의 디자인에 있어 더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다.
새롭게 개발된 Cylindrical Anchor의 Implant-borne Abutment는 실제적으로 기공과정 뿐만 아니라 임상과정 역시 상당히 단순화 시킬 수 있다.
일반적인 의치에 비교한다면, 이들 브릿지 형태의 의치 디자인은 Plaque에 의해 유발되는 변연 감염을 훨씬 더 억제할 수 있다.


임프란트 주위 점막에 대한 의치의 직접적인 Trauma를 방지할 수 있다. 더욱이 고정성 보철물과는 대조적으로 가철성 브릿지 형태의 의치는 위생관리를 위한 기구들의 보조적인 가이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구강위생을 충분히 유지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Single Lmplant-borne Attachment의 사용에 의한 임프란트 Abutment 수효의 증가는 많은 증례에서 보철물의 더 좋은 디자인과 보철치료의 더 나은 예후를 가능하게 해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