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전체 팀의 지속적인 동기 부여라는 말은 성공적인 치과 경영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이번 호에서는 직원의 동기 부여와 성과급제에 대해 문의나 메일을 보내 주신 내용에 대해 답변해드리겠습니다.
Q
치과의 경우 단조로운 반복 업무로 직원들이 쉽게 지치고 매너리즘에 빠지는 것 같습니다. 직원들의 자발적인 동기부여를 이끌어 내는 원칙은 무엇입니까?
A
동기 부여(motivation)란 마음속으로 자기 자신을 이끌면서 다른 사람들이 따라 올 수 있도록 여건을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이런 점에서 본다면 동기 부여란 곧 리더십(leadership)이라 할 수 있습니다.
치과의 경우 원장님이 곧 리더입니다. 그리고 바로 밑에 있는 숙련자급의 직원들 (헤드너스나 팀장급)이 본보기의 리더십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리더는 직원들의 노력을 이끌어 내어 목표를 달성해야 하는 사람입니다. 따라서 무엇보다 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의식을 이끌어 내야 하고 그렇게 할 수 있도록 동기 부여를 해 주어야 합니다. 동기 부여에 관한 책들과 방법들은 시중에 많이 나와 있습니다만 가장 중요한 핵심은 직원들을 강압적인 방식으로는 일시적으로 따라오게 할 수 있어도 장기적으로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없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강압적인 동기 부여는 진정한 의미의 동기 부여가 될 수 없습니다. 인간의 내적 욕구에서 시작 되어야 진정한 힘을 발휘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Q
그렇다면 지속적인 동기부여를 이끌어 내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급여나 보너스 같은 금전적인 부분의 동기 부여는 얼마나 중요하고 어떻게 이끌어 나가야 합니까?
A
지속적인 동기 부여의 가장 기본적인 전제조건은 구성원들이 만족감과 성취감을 느끼면서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구성원들의 만족감과 성취감을 이끌어 내는 요소는 급여나 보너스 등의 금전적인 복지 조건은 물론 구성원들 사이에 서로를 믿고 이해할 수 있게 만드는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필수적입니다.
여기서 금전적인 측면의 직원의 복지 조건은 가장 기본적인 동기부여의 요소가 됩니다. 치과는 기업과 달라 직원에게 스톡옵션 같은 제도를 부여할 수 없습니다. 또한 시간이 지나면 급여가 자연스럽게 상승하는 연공제를 당연하게 인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근무하는 직원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치과의 경영이 신장되거나 상승되지 않는다면 이는 고스란히 고정비 상승으로 나타나게 되고 치과 경영에 압박을 가져오게 됩니다. 따라서 금전적인 복지 조건은 장기적으로는 치과의 경영과 목표에 맞추어 나가야 하고 이러한 부분에 대해 팀 전원이 자연스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