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신흥이 주최한 2006년 제2차 성공개원설명회가 지난 2일 신흥 중림사옥 연수센터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특히 이번 성공개원설명회에서는 상대적으로 개원가 정보 수집이 취약한 세제 문제와 관련, 성기원 세현세무법인 세무사가 진행하는 ‘개원의를 위한 세무 길라잡이’ 강의를 1, 2부에 걸쳐 확대 편성해 보다 풍성한 세무정보를 제공했다.
성 세무사는 이날 강의를 통해 소득신고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것과 관련 현금영수증제도의 활성화와 진료비 영수증 발행 등 달라지고 있는 현재의 세무환경에 대한 이해를 시작으로 소득세의 기초 개념에서부터 개원 준비 과정에서 알아야 할 세무를 사례를 곁들어 알기 쉽게 설명했다.
또 병의원 운영 시 소득세 계산법 등을 상세히 알려줌으로써 개원의들의 평소 의문점들을 말끔히 해소해 줬다.
이어 (주)온리포닥 대표로 활동하고 있는 박창진 미소를 만드는 치과의원 원장이 ‘치과병원 인테리어’ 강연을 통해 개원자금의 40%를 차지하는 금전적인 중요성과 시공 후 5년 이상을 사용하는 시간적 중요성, 치과의사가 생활하는 공간으로서의 편의성 등으로 치과병원 인테리어의 방법적 어려움에 대한 해결 방안을 일목요연하게 제시해 큰 호응을 얻었다.
박 원장은 특히 이날 “환자의 병원 선택 기준 중 인테리어 비중이 17%, 청결함과 쾌적한 실내가 10%를 차지하는 등 인테리어에 의해 파생되는 기준이 27%에 달한다”며 병원 인테리어가 치과운영에 미치는 중요성을 설명했다.
아울러 이재천 CDC 어린이 치과병원 원장은 ‘성공하는 병원을 위한 준비’를 주제로 구체화된 소명과 목표 설정, 취업규칙 정립, 업무별 역할 정의 및 분담에 대한 매뉴얼 화, 재정계획, 직원관리 대장 작성, 정기적인 스탭 미팅 등 구체적이고 실질적 사례를 통해 성공 개원으로 가는 방향을 제시했다.
한편 이날 성공개원설명회에서는 예비 개원의 및 확장 개원을 준비하는 개원의들을 위한 일대일 개별 상담이 진행돼 개원입지에서부터 디지털 장비 등 개원에 필요한 장비 및 재료에 대한 맞춤 정보가 제공됐다.
강은정 기자 human@kd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