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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부 민원처리 ‘1-3-3-0’ 시스템 도입

관리자 기자  2006.05.15 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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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복지부가 민원지연처리 등 고객 불만족을 개선하기 위해 지난 1일부터 모든 민원을 ‘1-3-3-0’ 시스템으로 처리한다고 밝혔다.


‘1-3-3-0’ 민원처리 시스템은 단순민원에 대해서는 접수 후 1일 이내에 답변하고, 1일 이내 처리가 어려운 중요민원은 3일이내 답변을 하되, 우선 3시간이내에 처리방향을 통보한다는 것으로 민원인이 실시간으로 자신의 민원에 대해 접수·처리상황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복지부는 지난 4월 한달동안 이 시스템을 시범 운영한 결과, 민원처리 기간 및 민원만족도에서 괄목할만한 변화를 보였다고 평가했다.


시범 운영결과 민원처리기간은 지난해의 경우 평균 4.2일이었지만, 지난 4월에는 2.6일로 약 1.6일정도 처리기간이 빨라졌다.
민원 만족도도 지난해 만족비율이 33.4%였으나 지난 4월에는 42.2%로 8.8% 증가한 반면, 불만족은 47.8%에서 37%로 크게 낮아졌다.
복지부는 “법인 인·허가 등 주요 민원은 감사관실에서 단계별 업무처리 상황을 상시적으로 모니터링해 민원을 신속·공정하게 처리하도록 유도하는 ‘e-감사시스템’을 구축, 7월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윤복 기자 bok@kd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