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 비해 환자 수와 치과 수익의 증가를 꾀하기가 점점 어려워진 것 같은데 가장 큰 환경의 변화는 무엇일까요?
환자의 입장에서 치과 치료 구성을 살펴보면 응급치료와 건강에 직접 직결되는 치료보다는 심미나 보철 등 간접적으로 투자해야 할 치료 구성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단기적인 경제 침체는 이러한 선택성 치료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의 저성장의 경기 국면을 볼 때 단순히 경기 흐름 탓만을 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과거에 비해 많이 달라진 조건이란 무엇입니까?
다른 비즈니스도 마찬가지겠지만 가장 큰 변화는 다음 두 가지일 것입니다.
첫 째는 바로 ‘경쟁의 심화"이고 두 번째는 ‘현명한 소비자의 증가" 입니다. 치과의사들이 이구동성으로 하는 말이 무엇일까요? 바로 ‘옛날이 좋았지" 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때는 의료 서비스는 그야말로 ‘무풍지대"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과거에도 경쟁이 없던 것은 아니지만 특정한 지역은 거의 무 경쟁이되다시피 했고 정보가 거의 없는 환자는 권위적인 의료 서비스에 저 자세로 대응 할 수 밖에 없었겠죠. 하지만 지금 시대에 이 두 가지에 혁명적인 변화가 일어났다고 생각합니다.
의료 서비스 제공자는 포화 상태이고 여기에 넘쳐나는 정보를 바탕으로 자신의 권리를 과감하게 내세우는 현명한 소비자들에게 의료 서비스 제공자는 냉정한 평가와 평판을 받게 되어 있습니다. 이제는 가만 있어도 ‘환자가 넘쳐나는" 곳은 없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현 상황에서 치과의 환자 수와 수익 증가를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조건이란 무엇일까요?
과거의 치과 환경을 지배했던 요소가 ‘무 경쟁"과 ‘무지한 환자"였다면 지금의 치과 환경은 ‘무한 경쟁"과 ‘무한 정보를 갖춘 환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변화된 환경, 즉 경쟁과 현명한 환자들에 맞춘 대응 전략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간과해서는 안 될 점은 아무리 시대가 변해도 의료 서비스의 기본적인 테마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는 점입니다. 여기서 의료 서비스의 기본적인 테마란 진료 및 비 진료적인 부분에서 환자에게 ‘신뢰"와 ‘안심"을 줄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의료 서비스에서 있어서는 환자는 다른 재화를 구입하는 것처럼 ‘최선의 선택"을 원할 것입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환자는 ‘안정적인 선택"을 원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의료 서비스에 기본적인 테마라고 할 수 있는 ‘신뢰"와 ‘안심"을 주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부분부터 돌아봐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