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무 규정에 관한 기본적인 가이드 라인은 어떻게 마련합니까?
근무 규정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부분은 출근에 관한 사항입니다. 출근 시간에 관해서는 치과 규모에 상관 없이 카드나 근거 있는 기록 Time Card & Attendance Record를 기준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기록을 하는 경우 출근 상황은 본인이 직접 체크하도록 하고 대리 체크는 징계가 필요할 것입니다. 근무일수는 규정된 휴가와 공휴일을 제외한 근무일수는 지키도록 합니다. 물론 치과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휴가일수는 근속년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결근과 병가에 관한 규칙을 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건강 상태의 유지는 직원의 기본적인 의무입니다. 따라서 예고 후 병가를 쓸 경우를 제외하고는 예고 없는 병가는 엄격하게 처리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무단 결근에 관하여 팀 분위기가 깨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다른 직원의 결근에 관하여 묵인하거나 예외를 두게 되는 경우 문제가 발생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병가의 경우에는 사유가 인정 되었을 경우에 정해진 휴가와 바꾸어서 사용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특히 여직원들의 바이오 리듬을 고려하여 휴가를 조절하는 배려도 필요하겠습니다.
규칙을 정해 놓은 경우라도 직원의 무단결근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장기 근속자의 경우 한 번의 무단결근에 대해 너무 엄격하게 처리하면 곤란할 것 같은데 어떻게 하는 것이 좋습니까?
무단 결근에 관하여 패널티를 둘 때는 팀 분위기를 위하여 예외조항을 너무 많이 두는 것은 좋지 못합니다. 다만 근속자의 경우 삼진아웃제도를 두고 상황을 고려할 수도 있겠습니다. 아무튼 결근은 예고와 무단으로 나눠 철저히 관리하고 팀 분위기를 해칠 수 있으므로 정확히 처리하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