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호에 이어 치과 직원의 직무규칙에 관한 메뉴얼 만들기란 주제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직원의 지각 같은 경우 규칙을 정해 놓은 경우라도 엄격한 패널티를 적용하기 힘듭니다. 어떻게 하는 것이 좋습니까?
직원의 근무 시간은 진료 시간외에 진료 준비에 관한 것도 포함됩니다. 따라서 무엇보다 이러한 부분에 관해서는 기본적인 성실성을 따져야 합니다. 출근 거리나 가정 상황 등에 관해 고려해야 할 직원이 있는 경우 전체 팀이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이 필요합니다. 직원의 지각 관리는 일회성 관리는 힘들기 때문에 합산 평가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원 개개인의 사정을 고려하되 일괄적으로 출근 시간을 조정하는 것이 관리하기가 편리할 것입니다. 출결 사항은 모두 기록해 두고 개인 고과 점수에 반영할 수 있도록 개인 파일에 첨부해 두도록 합니다.
직원의 직무 규칙에 명시해야 할 그 밖에 사항들에 관해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예를 들어 유니폼에 대한 규정이 필요합니다. 통상 연 1~ 2회 정도 규정된 유니폼을 지급하고 세탁 부분은 일정 기간마다 본인이 직접 하도록 정해둡니다. 직원들의 헤어스타일과 복장 및 용의에 대한 부분도 지정해둡니다. 이러한 부분은 입사 시 지정해놓지 않으면 직원의 자율성을 침해한다는 부분에서 마찰이 되기 쉽습니다. 원내에서 전화나 컴퓨터 사용에 대한 규정도 필요합니다. 점심시간외에 근무 시간에는 개인적인 용무로 핸드폰이나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원내의 숙련자들이 모범을 보이도록 해야 합니다. 그 밖에 원내의 지출에 대한 규정을 정해 두어야 합니다. 적은 지출이라도 원내의 모든 지출은 기록으로 남기고 지출 후 영수증을 첨부 하고 매일 수납 정리시 보고하도록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