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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춘 원장의 치과경영 Q&A

관리자 기자  2006.07.20 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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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 규칙은 어떤 방법으로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까?
소규모 단독 개원의 경우 직원의 실수나 직무 규칙 위반에 관해서 야단을 치거나 벌칙을 주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바로 이러한 점들이 치과 경영상 스트레스를 많이 주는 편입니다.
따라서 직원의 직무 규칙에 관해서는 입사 시 그 내용에 관해서 공개하고 알리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치과 규모가 큰 경우에는 이러한 부분을 서면으로 정확히 공개해 공정성과 명확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직무 규칙의 항목은 어떤 것들을 포함시켜야 합니까?

직원의 직무 규칙은 구체적인 지침이 마련돼야 합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하면서도 어려운 점이 바로 태도나 인간성의 문제를 지적하는 것입니다.
태도나 인격은 입사 후 쉽게 바꿀 수 있는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수습기간에 이를 어느 정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고참이나 근속자들에게도 새로 입사할 직원의 태도나 팀워크 문제에 관해 의견을 물어보는 것이 반드시 필요할 것입니다.
태도에 관해 명시해야 할 항목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책임져야 할 실수에 관해서 주의를 주거나 야단을 쳤을 때, 변명을 하거나 책임을 회피하지 않도록 한다.
2) 다른 직원에 대해 험담을 하거나, 자주 트러블을 일으키지 않도록 한다.
3) 조신하지 못한 과잉 행동에 관해서도 지적해야 한다 (기구나 재료를 조심스럽게 다루지 않거나 물건에 자주 부딪힌다, 소리를 내고 걷는다 등
4) 호출이나 지시에 관해 대답을 하지 않는다, 성의 없는 대답을 하는 등 무기력한 태도를 보이는 경우도 지적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