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치과의사·치과위생사 서비스 질 “진료 만족도 좌우한다”

관리자 기자  2006.07.31 00:00:00

기사프린트

‘치과위생사 친절’ 남자환자가 높게 평가
단국대 홍현실씨 논문


치과위생사의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의 경우 남자 환자가 여자 환자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해당 치과병·의원의 추천 등의 요소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해당 치과병·의원 이용 후 주변사람에게 이를 권유할 의사가 있다고 응답한 경우 역시 치과의사가 행하는 의료서비스의 질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단국대 보건행정학과 홍현실 씨가 발표한 논문인 ‘치과위생사의 의료서비스 질이 치과의원 내원환자의 만족도·재이용·권유 의사에 미치는 영향’에서 서울, 경기지역에 위치한 7개 치과의원을 이용한 19세 이상 환자 337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바에 따르면 전반적인 치과의료 서비스의 질에서 치과의사의 의료서비스와 치과위생사의 치석제거 등에 대한 평가가 진료절차나 환경요인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인 치과 의료서비스 구성요소 중 환자만족도와 관련된 요인에서는 ▲치과의사 서비스 ▲치과위생사 서비스 ▲진료절차 ▲내부 환경 등이었다. 다시 치료받을 일이 생기면 다시 해당 치과의원을 이용할 것인지를 묻는 재이용 의사 요인에는 ▲치과의사 서비스 ▲진료절차 ▲내부환경이, 타인에게 해당 치과의원을 추천할 권유 의사요인에는 ▲치과이용횟수 ▲이용서비스의 수 ▲치과의사 서비스 ▲치과위생사 서비스 ▲진료절차 ▲내부환경 등이 주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해당 치과의원 내원 후 이를 타인에게 권고할 것이라고 응답한 사람들은 치과의사의 의료서비스가 가장 중요한 요소로 여기고 있었고 이어 치과이용을 많이 한 경우, 이용한 서비스의 수가 2∼3개인 경우에서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이와 함께 치과위생사의 경우 치석제거의 기술과 함께 환자에 대한 배려 등이 중요한 임무로 환자들에게 인식됐으며 친절성 부분은 재이용 의사나 권유 의사에서 중요한 요인으로 영향을 미쳤다.
특히 이중 남자환자가 여자환자보다 치과위생사의 친절성을 높게 평가한 것으로 드러났으며 환자만족도나 재이용의사, 권유의사 등의 항목에서도 남자환자가 여자환자보다 유의하게 높은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


또 직업별로는 직장인 보다는 학생, 주부, 자영업 등이 치과위생사의 서비스와 관련된 항목에서 환자만족도나 재이용의사, 권유의사 등이 높았다.
치과위생사의 서비스가 환자 만족도 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해당 연구를 실시했다는 홍 씨는 “치과위생사가 서비스의 질을 여러 방향으로 향상시켜 환자의 재이용 의사와 권유 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중추적 역할을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선영 기자 young@kd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