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정기춘 원장의 치과경영 Q&A

관리자 기자  2006.08.03 00:00:00

기사프린트

지난 호에 이어 치과 메뉴얼 만들기란 주제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치과에 맞는 메뉴얼을 작성하기 위해서 가장 고려해야 할 부분은 팀의 크기와 구성원들이라고 했는데 치과 팀에 속하기 힘든 직원들이 있을 경우 어떻게 해야 합니까?

 

팀에 속하기 힘든 직원이 있으면 원장, 동료 직원, 환자, 그리고 직원 본인에게 있어서도 불행한 일입니다. 따라서 빨리 그 원인을 찾아 대처해야 할 것입니다.


치과의 구성원에 속하기 힘든 직원이 있는 원인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채용 시에 사람이 없었기 때문에 문제는 있었지만 어쩔 수 없이 채용했다.
② 채용 시에 외모나 스타일로 뽑아서 성격이나 협조성 등을 살필 수 없었다.
③ 지역상 채용광고를 오랫동안 내도 우수한 인재가 오지 않는다.
④ 아는 사람이나 친척 등 연고 채용을 했다.

 

위와 같은 문제는 어느 치과든지 발생할 수 있는 고질적인 문제인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부분을 고려해서 채용 할 때 어떠한 점을 고려해야 합니까?

 

치과 팀에 속하기 힘든 직원을 선별하기 위해 채용 시 필요한 대책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채용 시에 의원의 진료방침을 명확히 전달한다.
2) 직원으로서의 지켜야 할 복무규율을 제시하고, 권리에 대해서는 취업규칙에 명시돼 있는 것을 직접 전달한다.
3) 어떠한 지식이나 능력이 있는지 확인해 두고 수습기간에 평가할 것임을 밝혀둔다.
4) 환자 응대나 진료 보조에 관해 원장이 기대하고 요구하는 업무의 내용과 정도를 제시한다.
5) 능력, 태도, 업적 평가시스템의 내용 및 방법을 전달한다.
6) 팀 내에서 성격이 서로 맞는지는 배려해 둘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