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정기춘 원장의 치과경영 Q&A

관리자 기자  2006.09.07 00:00:00

기사프린트


마케팅이나 컨설팅에 관한 내용들을 상담 동의율을 올리는데 응용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일반 마케팅과 컨설팅에 관해서는 많은 자료와 내용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분야의 마케팅, 컨설팅 분야는 워낙 다양하고 광범위해서 직접 치과에 적용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흔히 마케팅이라고 하면 광고나 홍보 등을 말하여 외부 마케팅 분야에 치중할 수 있지만 치과의 경우 그 한계가 있기 때문에 결국 환자를 직접 대면하고 응대하는 커뮤니케이션 분야를 중요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커뮤니케이션은 우리가 일상 속에서 하는 대화, 몸짓, 언어를 모두 포함합니다. 특히 치과에서는 상담과 고객 응대도 커뮤니케이션의 한 분야에 속합니다. 시중에 치과에 직접 적용할 마케팅과 컨설팅에 관한 책들을 찾기란 쉽지 않겠지만 틈 나는 대로 고객 관리 마케팅에 대한 책들을 읽어보신다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그리고 광범위한 컨설팅 과정보다 커뮤니케이션에 관련된 책들을 읽어 보시는 것으로 시작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치과에서 필요한 마케팅에 관해 간략하게 정의한다면 무엇입니까?

마케팅은 넓은 분야이므로 한 지면으로 정의 내리기가 쉽지는 않습니다만 간략하게 정리한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마케팅은 크게 내부 마케팅과 외부 마케팅으로 나눕니다. 외부 마케팅은 광고나 홍보 등의 수단으로 표현됩니다. 치과의 경우 다른 의료서비스와 마찬가지로 앞으로 광고 규제 완화를 등에 업고 활발한 외부 마케팅 수단을 강화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하지만 치과 마다 출혈 경쟁이 가속화될 가능성이 있어 부정적인 측면도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두 번째는 내부 마케팅입니다. 내부 마케팅이란 한 마디로 찾아 온 고객에 대해 현장에서 세심한 배려와 서비스를 강화하는 것을 말합니다.


모든 서비스가 마찬가지겠지만 치과는 특히 입 소문에 의해 승패가 갈립니다. 좋은 인테리어나 시설 또한 필요한 조건이 되겠지만 장기적으로 좋은 소문이 나는 치과가 고객에게 오랫동안 사랑 받을 것이 분명합니다. 따라서 한 번 찾아 온 환자에게 잘 해주고 다시 찾아오게 만들 수 있는 환자 관리를 특별하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을 찾는 것이 마케팅의 출발점이고 컨설팅의 출발점이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