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정기춘 원장의 치과경영 Q&A

관리자 기자  2006.09.21 00:00:00

기사프린트

 

 

 

 

이번 호에서는 환자의 치료 동의에 영향을 주는 치과적인 요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Q 치료 동의는 환자의 Dental IQ나 환자의 여러 가지 상황에 의해서 사전에 결정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은데요. 실제로 치과에서 이를 바꾸기란 어려운 것이 아닐까요?

 

A 치과 치료에 영향을 주는 요소 중 지난 호에서는 환자 자신의 치과 치료에 대한 가치 부여 정도인 Dental IQ에 관해 알아 보았습니다. 사실 치과 치료 동의율은 환자의 경제적 상황이나 ‘치과 치료에 대한 중요도나 긴급도’에 가장 큰 영향을 받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환자의 상황도 내원 후 설득력 있는 상담과 신뢰 있는 제시로 달라지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이 상담의 묘미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환자 동의율은 ‘환자에 의해 무조건 결정된다’는 입장에서 ‘치과의 추천과 제시에 의해 달라질 수 있다’는 사고 변화가 필요합니다.
환자의 낮은 치료 동기 상태를 올리는 것도 치과의 몫이고 단순한 주소(Chief Complaint)에서 벗어나 추천치료에 대한 동의율을 올리는 것도 치과의 노력여하에 달렸다는 것을 치과 팀은 명심해야 합니다.

 

Q 그렇다면 치과 치료에 동의를 주는 치과의 환경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A 치료 동의에 영향을 주는 치과적인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치과에 대해 안 좋은 인식을 줄 수 있는 것들을 제거해야 합니다. 치과에 대한 환자의 인식, 인지(perception)는 치료 동의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예를 들어 처음 내원한 환자가 치과를 찾거나 주차하는 데 힘들어 기분이 상해 있다면 치료 동의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처럼 치료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이유라 할 지라도 환자의 동선을 고려해 치과에 대해 좋지 않은 선입견이 발생되는 요소들은 철저히 관리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