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정기춘 원장의 치과경영 Q&A]

관리자 기자  2006.10.19 00:00:00

기사프린트

지난호에 이어서 환자의 치료 동의에 영향을 주는 치과적인 요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Q 상담 동의를 위해 필요한 구체적인 커뮤니케이션에 관해 예를 든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A 진단과정은 환자입장에서는 일방적이고 수동적인 상황이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환자 입장에서는 경우에 따라 방어 의식의 심리가 있게 됩니다. 따라서 치과 측에서 이러한 부분을 고려하여 항상 환자를 배려 할 필요가 있습니다.
치료비용에 관해서 이야기 할 때 환자의 자존심을 고려해야 합니다.

 

치료 범위가 커질 경우 환자는 치료비에 대해 미리 걱정을 하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부분에 대해 환자의 마음을 헤아리는 배려가 필요합니다. 치료비에 부담을 느끼는 경우 본격적인 상담에 들어가기도 전에 걱정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에 대한 환자의 이해를 요구해야 합니다. 결국 좋은 치료 계획이란 의사의 추천된 치료 계획과 환자의 주머니 사정을 동시에 고려한 계획입니다.
진단 시 다른 치과의사나 치료 자체를 비판하는 말도 주의해야 합니다.


다른 치과의 치료에 관해 환자가 불평을 늘어 놓을 경우 환자의 말에 동조하는 것은 환자의 기분을 맞추어 준다는 의미에서는 효과가 있겠지만 치료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진단, 치료 계획 시 특별한 상황에 대해 치료했을 때의 조건을 존중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

환자 앞에서 스탭을 꾸짖는 다거나 직원들끼리 언쟁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보조나 조작의 실수를 직원 탓으로 돌리는 말이나 상급자가 하급자를 야단치거나 훈계하는 모습을 환자가 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치과 팀의 예절도 환자에게는 신뢰를 줄 수 있는 가장 큰 요소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