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의에 영향을 주는 요소 중 계약과 계약 이후의 환자 관리 중 어느 부분이 더 중요합니까?
환자관리 중 어느 부분이 가장 중요하느냐는 질문처럼 어리석은 질문은 없을 것입니다.
혹시 계약과정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계시지는 않으시겠죠? 환자는 계약 시 관리, 치료 중 관리, 치료 후 관리 모두 중요합니다. 치료 동의 과정만 최선을 다한다면 계약은 성공 하겠지만 치료 중·후 관리가 소홀하다면 치료 도중이나 치료 후에 과연 그 환자가 자신의 가족이나 다른 사람을 소개할지는 절대 기대할 수 없을 것입니다.
동의에 영향을 주는 치과 전체 팀의 환자 관리란 무엇을 말합니까?
성공적인 환자 관리를 위해서는 모든 팀원의 헌신과 열정이 필요합니다.
이 모든 과정을 단지 한 두 명의 헤드너스나 담당 코디네이터가 책임지고 관리해서는 안 됩니다. 환자의 만족을 최대로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보다 철저한 환자관리가 필요합니다. 특히 우선 순위 고객이나 상위 환자의 경우에는 밀착 담당 스텝이 필요합니다.
밀착 담당 스탭의 가장 주요한 역할은 무엇입니까?
바로 환자의 치료 중 변화된 요구나 불만사항을 접수하고 회복해 주는 것입니다.
결국 우리의 목표는 치료 후에 환자의 만족할만한 평가와 점수를 받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환자의 만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개별적인 요구"를 파악해야 합니다.
올바른 고객 서비스란 먼저 고객 개개인의 요구를 파악하고 그 요구에 부응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합니다.
가령 초진 시 환자의 요구를 충분히 파악하고 대처하는 것은 물론 치료 중간에 환자와의 면담을 통해 변화된 요구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개별 응대가 전제되지 않는 차별화 서비스는 그야 말로 ‘속 빈 강정" 입니다.
기본적인 응대에 고객이 놀라고 기뻐할 만한 서비스를 추가적으로 제공한다면 더 없이 멋진 차별화 서비스가 될 것이 분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