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초진 환자에게 설문지를 사용하지 않고 질문을 통해 정보를 파악할 때 주의 사항은 무엇입니까?
A 질문을 통해 정보를 파악하는 이유는 상대방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입니다. 하지만 열린 질문 (Open Question)의 어려움도 있습니다. 왜냐 하면, 환자가 어떤 대답을 할지 모르고, 그 질문에 대답을 상담자가 반드시 준비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열린 질문을 통해서 얻은 정보와 환자의 우선 순위파악은 매우 값진 것이기 때문에 적절한 질문과 그에 대한 환자의 응답이나 의문에 대해 준비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Q 질문 단계에서 일어날 수 있는 어려운 상황은 무엇입니까?
A 질문 단계에서 일어날 수 있는 어려운 상황이란 다음 3가지 입니다.
1) 부적절한 질문으로 환자의 감정을 상하게 한다는 점
2) 질문 내용이 부적절하여 어필되지 못한다는 점
3) 환자가 스스로 자신의 생각이 드러나는 점을 우려한다는 점
치과 치료에 대해 환자가 결정을 망설이는 이유는 대개 치료비 문제와 시간의 문제입니다. 여기에 치과치료에 대한 공포나 과거의 동통 경험도 많은 영향을 줍니다. 이러한 부정적인 요소와 제한적인 요소를 상담자는 반드시 파악해야 하는 입장이지만 환자는 그것을 드러내는 입장이 되기 때문에 질문 시 환자의 기분이나 상황을 고려해야 합니다. 만약 초진 환자가 이러한 질문에 당황해 하거나 불쾌해 한다면 환자의 치료 결정에 도움이 되는 이유로 질문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려드려야 합니다.
Q 치료비 제시나 상담을 종결 할 시점에서 질문 후 유의해야 할 점은 무엇입니까?
A 동의를 얻기 위한 노력은 필요하지만 다음 같은 상황은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1) 너무 밀어붙이거나 매달리는 인상을 주지 말 것
2) 환자나 동반한 보호자들이 생각할 여유마저 빼앗지 말 것
3) 무리한 할인이나 보증, 약속으로 거래조건을 불리하게 하지 말 것 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