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하버드대학 치과대학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하나로 실시되고 있는 ‘ITI-하버드 임프란트 1년 연수 프로그램’의 최종 마무리 교육이 지난 11일부터 16일까지 6일간 미국 하버드대학 현지에서 실시됐다.
이번 연수회는 하버드치대의 생체재료수복학과장인 HP Weber교수와 이성복 경희치대 보철과 교수가 co-director로서 8년째 실시하고 있는 과정이다.
지난 2006년 3월부터 10개월 간 한국에서 교육받은 14명의 수강자들이 자신이 시술한 임상 증례를 차근차근 ITI philosophy에 입각해 준비, 그 내용을 영어로 발표했으며, 그 중에서 3명이 우수발표자상을 수상했다.
또 하버드대학의 치주과에 재직하고 있는 김민준 교수가 ‘임프란트 치주조직의 실험적-임상적 고찰’에 대해, 이성복 경희치대 교수가 ‘임프란트 가철성 보철의 Faith-based approach’에 대해 특강을 했다.
특히 이번 8기생들에게는 미국 앤도버시에 위치한 스트로만 연수실에서 이틀간 특별 실습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추가돼 채류기간 중 연수일수가 이틀 늘어났고, 강사진도 대폭 보강돼 10주년을 2년 앞 둔 이 프로그램의 내실을 더욱 강화했다. 안정미 기자 jmahn@kda.or.kr